성장 및 영양정보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성장 및 영양정보

 

생후0~1개월

성장발달 정보
몸무게는 평균 3~3.3kg, 키는 평균 50cm, 머리둘레가 가슴둘레보다 큰 4등 신인 것이 특징이에요. 심장 박동수는 1분에 120~180회, 호흡 횟수는 1분에 30~40회 정도로 어른에 비해 많이 빨라요. 이 시기에는 외부 온도에 민감한 편이며, 하루 평균 20시간 정도 잠을 자요. 생후 2~4일 후 황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대개 2주일 후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식생활 정보
모유는 처음에는 2~3시간 간격으로 먹이고, 분유는 생후 3~4일까지는 40ml씩, 그 후 15일까지는 80ml씩 7~8회로 나누어 먹이세요. 아기에 따라 먹는 양과 횟수에 차이가 있으며 생후 1개월 이전에는 하루에 6~10회 정도 수유하세요. 모유가 부족하거나 산모의 사회활동으로 낮에 모유를 먹일 수 없는 경우 모유와 인공영양을 동시에 실시하면 돼요.

생후1~2개월

성장발달 정보
발달이 빠른 아기는 목을 가누기 시작해요. 이 시기가 되면 수면시간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밤낮을 가리게 돼요. 이 시기에는 특히 시력과 청력이 발달한답니다.

식생활 정보
수유 리듬을 만들어 주세요. 하루에 3~4시간 간격으로 6~7회, 밤에는 5~6시간 간격으로 수유하세요. 1회 수유 시간은 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생후3~4개월

성장발달 정보
몸무게가 출생 시의 2배가 되고, 감정 표현이 확실해져요. 장난감을 입에 넣기도 해요. 단위 체중 당 수분 필요량이 하루 평균 140~160ml/kg 정도로 성인에 비해 높은 편이에요.

식생활 정보
이 시기부터 젖은 규칙적으로 하루 5~6회 주도록 조절해 주세요. 이유식은 아기의 성장을 고려하여 시작하세요. 이 시기는 이유식의 준비기로 보통 쌀미음부터 시작하고, 이유식 재료로 채소, 계절 과일이 좋아요. 아기가 먹는 이유식에는 자극성이 강한 향신료는 사용하면 안 돼요.

생후5~6개월

성장발달 정보
아기가 한쪽으로 뒤집기를 시작해요. 다리에도 힘이 생겨 손을 잡고 세워주면 발을 떼는 동작을 할 수 있어요. 배밀이를 시도하고, 물건을 잡는 능력이 향상되어 손바닥 전체로 물건을 잡거나 딸랑이를 흔들 수 있어요.

식생활 정보
곡류나 야채 등의 이유식에 익숙해지는 시기로 6개월부터는 보다 다양한 식품을 조금씩 먹여 보세요. 이유식은 하루에 한번 주며, 먹는 것이 순조로우면 1일 2회로 늘려주세요. 1회 식사량은 곡류 30~50g(6~10스푼), 생선이나 육류는 5~10g, 채소류는 10~20g정도가 좋아요. 이유식을 준 후에는 젖을 아이가 원하는 만큼 먹이세요. 식품을 삶아 체에 거르거나, 으깨거나, 갈아서 부드러운 상태가 되도록 하여 아기에게 먹이세요.

생후7~8개월

성장발달 정보
아기가 혼자서 앉을 수 있고, 앉아서 양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놀아요. 앉기에 익숙해지면서 서서히 기기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배로 밀면서 양손을 이용해 앞으로 기어간답니다. 손놀림이 발달하고, 말귀를 알아들으며, 호기심이 왕성해져요. 옹알이를 하기도 하고, 손가락으로 혼자 먹으려고 해요.

식생활 정보
하루 2회(오전 10시와 오후 6시) 이유식을 먹이세요. 식품의 종류나 분량을 늘려서 으깨 주거나 무르게 하여 먹기 쉽게 만들어 주세요. 발육에 필요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생선, 닭고기, 쇠고기 등)을 먹기 쉽게 만드세요.

생후9~10개월

성장발달 정보
능숙하게 붙잡고 일어서기 시작해요. 어금니가 나고 씹는 운동이 더욱 발달하며 혀의 운동이 정교해져요. 손가락으로 작은 물건을 잡을 수 있고, 일상용어를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됩니다.

식생활 정보
모유를 줄이거나 떼는 시기입니다. 음식을 씹는 역할은 할 수 없고 아직은 음식물을 잇몸으로 씹는 상태이므로 죽과 진밥 정도가 적당해요. 식사는 하루 3회, 5시간 간격으로 오전 8시, 오후 1시, 오후 6시로 하는 것이 좋아요. 고형식 중 소시지, 과일, 채소알갱이, 콩 종류는 사레가 들려 기도 내로 들어가 기도를 막아서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하세요.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고 할 경우 조금씩 먹여보고 재료의 모양과 맛에 변화를 주도록 노력해보세요. 이유 식품은 자극이 강한 맛, 소화가 잘 안 되는 재료는 피해야 해요. 이 시기에는 이유식으로 대부분의 영양 섭취를 하게 해주세요. 서서히 젖을 떼고 유아식을 준비하는 기초단계로, 컵 사용 등을 늘리도록 연습시키세요.

생후11~12개월

성장발달 정보
체중은 태어났을 때의 약 3배인 10㎏ 전후, 키는 약 1.5배인 75㎝ 전후로 성장해요. 걸음마를 시작해요. 대천문(숨구멍)이 닫히기 시작하고, 아기가 아장아장 걸음마하는 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요.

식생활 정보
이유식을 끝내고 유아식으로 바꿔주세요. 1회 식사는 진밥 1/2공기 정도(100g), 채소 삶은 것 40g 정도, 단백질은 계란이면 1개, 생선이나 육류는 30g 정도면 충분해요. 저녁에 밥을 배불리 먹었을 때는 취침 전에 주던 우유를 중단해도 돼요. 우유는 세끼 식사와 간식을 한다면 1일 약 400ml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여러 가지 음식을 고루 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아기가 식사를 잘 먹지 않아도 과자나 우유를 자주 주지 마세요. 제대로 이유를 시작한 아기는 하루 3회 식사와 하루 2회(10시와 3시경) 간식을 주세요. 젖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늦어도 18개월까지는 완전히 젖을 떼어야 해요. 밥은 조금 진 상태로 짓는 것이 좋고, 날 것이나 향이 강한 것, 오징어, 조개, 질긴 고기 등 소화가 안 되는 것은 피하세요. 올바른 식사 습관을 가르쳐 주세요.

생후13~18개월

성장발달 정보
자유로이 혼자서 움직일 수 있고 걸을 수 있어요.

식생활 정보
식사는 하루 3끼를 매일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편식이 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음식 맛을 익혀 가도록 해주세요. 아기가 음식을 먹고 있을 때는 재촉하지 말고 천천히 먹도록 하고, 식사시간은 30분 정도로 정해요. 간식은 소화되기 쉬운 것으로 식사량에 지장이 없도록 적은 양을 주세요. 음식의 종류, 양, 조리법은 이유식을 따라서 계속하면서 차츰 어른식사로 옮겨 가도 좋아요.

생후19~24개월

성장발달 정보
호흡 횟수는 1분에 20~30회, 1회 호흡량은 90ml 정도입니다. 뒷어금니만 제외하고 송곳니, 앞어금니 등 모든 젖니가 나와요. 책장을 넘기고 낙서를 할 정도로 손동작이 정교해지고, 비교적 빠른 속도로 뛰어다녀요. 두부 발육과 신장 발육의 체형변화를 살펴보면 2세 아기의 경우 5등 신이 됩니다. 배설 기능을 통제할 수 있고, 하루 평균 13시간 정도의 잠을 자요.

식생활 정보
식사는 소화가 잘되고 위에 부담이 없는 것으로 식욕을 돋울 수 있는 것이 좋아요. 1회 제공량은 우유 한 컵, 계란 1/5개, 식빵 1/2쪽 정도가 적당해요.

생후25~30개월

성장발달 정보
유치는 모두 20개 정도이며 생후 30개월이 되면 치아가 전부 자라요.

식생활 정보
식사는 소화가 잘되고 위에 부담이 없는 것으로 식욕을 돋울 수 있는 것이 좋아요. 1회 제공량은 우유 한 컵, 계란 1/5개, 식빵 1/2쪽 정도가 적당해요.

생후31~36개월

성장발달 정보
평균 체중은 13.7kg로 생후 출생 시 체중의 4배가 돼요. 신장은 91.5cm로 여아보다 남아가 더 커요. 3세를 전후하여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어요.

식생활 정보
식욕이 없거나 편식을 하더라도 무리하게 먹이지 마세요. 잘 먹지 않는 아기에게는 식사의 양을 적게 여러 번 나누어 주세요. 아기가 좋아할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 주세요.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