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추천
등록일
2015-11-04
내용

여드름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여드름

여드름은 만성 염증질환의 일종으로 고름과 물집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피지를 발생시키는 피지선이 모여 있는 얼굴, 목, 가슴 부분에 생기기 쉽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비누나 화장품의 사용, 기름진 음식의 섭취, 사춘기 시절 호르몬의 과다분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만성인 데다, 얼굴에 흉터를 남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감 하락, 자기혐오 등으로 이어져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예방에 좋은 식품

피부 각질을 제어하는 완두콩
완두콩은 피지의 분비를 억제하고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인 각화 현상*을 줄여주는 아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완두콩은 1일 권장섭취량의 절반에 가까운 약 4mg(100g 기준)의 아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완두콩은 수프, 밥, 죽 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각화 현상: 피부 표층에 세포가 각질을 이루는 현상

살균작용을 하는 양배추
양배추에 들어있는 유황성분은 피부 각화를 억제할 뿐 아니라 살균작용을 함으로써 피부 표면의 사상균이나 모낭에서 피지와 노폐물을 먹고 사는 기생충인 모낭충과 같은 여드름의 원인을 제거해줍니다. 잘게 간 양배추에 요거트와 밀가루를 섞어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피부를 보호해주는 녹차잎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피부 재생, 진정 세포막 강화 등의 효능을 지닌 피부 보호 성분으로,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茶)외에도 잼, 시럽, 제빵용 믹스가루 등 녹차잎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피지분비량을 줄여주는 상추
상추는 1일 권장섭취량(1,260ug)의 2배 가까이 되는 의 베타카로틴(100g당 2,191u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피부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고 땀샘의 땀 분비량을 조절하는 등 피지선의 활동에 영향을 줘 피지 분비량을 감소시켜 줍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1. 충분한 수면으로 성장호르몬의 피부 재생기능을 촉진합니다.
2. 피부에 자극이 되는 커피 등의 고카페인 음료를 자제합니다.
3. 잦은 세안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하루 2~3회의 적당한 세안을 합니다.
4. 음식 일기를 작성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