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추천
등록일
2015-10-23
내용

탈모

 

탈모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에서 굵고 검은 머리털(성모)이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보통 5만~7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 50~70개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그러나 머리를 감을 때나 자고 일어났을 때 머리카락이 100개 이상 빠지면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탈모의 종류별 원인

탈모는 유전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스트레스, 갑상선 질환, 철분이나 무기질 등의 영양부족, 호르몬 이상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모는 종류에 따라 그 원인도 다양합니다.

휴지기 탈모증
모발은 생장기, 퇴행기, 휴지기의 과정을 계속 반복합니다. 이때 생장기란 모발의 길이가 성장하는 시기로 모발은 일반적으로 3~5년의 생장기를 거칩니다. 이때 생장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한 채 급속도로 휴지기에 접어들어 모발이 빠지게 되는 것을 ‘휴지기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갑상선 질환과 같은 내분비 질환, 단백질 및 철의 결핍,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생장기 탈모증
생장기 탈모증은 생장기의 모낭이 갑작스럽게 심한 자극을 받아 모발의 성장이 중단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항암 치료 중에 일어나는 생장기 탈모증은 머리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나 전신적 화학적 항암치료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형 탈모증
원형 탈모증은 원형의 모양으로 모발이 갑자기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형 탈모증의 원인은 보통 유전적 요인과 자가면역질환으로 나뉩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면역세포가 모발을 자신의 몸의 일부로 인식하지 못하고 모발의 탈락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증
흔히 대머리라고 하는 상태를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사춘기 이후 발생하는 탈모증 가운데 가장 흔한 유형으로서, 유전적 요인 또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에 의해 발생합니다.

탈모에 좋은 식품

모발은 혈액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모근까지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어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양질의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걀
탈모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과 비타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에는 단백질을 비롯해 비타민 B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탈모증, 지루성피부염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견과류 중에서 아몬드는 비타민 E를 비롯해 칼슘과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밤은 비타민 B1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모발을 탄력 있게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성분인 시스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해주고 발모를 촉진시킵니다.

연어
모낭에서 머리카락을 만드는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비오틴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연어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3는 안드로겐 탈모증(대머리)의 원인이 되는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을 조절하여 피지분비를 제어함으로써 피지가 모공을 막지 않게 해줍니다.

탈모 예방법 - 머리부터 제대로 말리자!

머리를 감은 후 물에 젖은 상태로 내버려두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헤어드라이어로 머리를 확실히 말려줘야 합니다. 보통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을 이용하는데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찬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비염
다음글
위궤양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