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수하게 해주는 9가지 향신료

추천
등록일
2014-05-27
내용

산초

산초는 운향과의 초피나무 또는 동속 식물의 열매 껍질로서 중국 스촨 지역에서 많이 쓰이는 향신료이다. 산초는 특유의 향과 매운맛이 있어 음식의 비린내나 노린내를 제거하는데 사용한다. 중의학에서는 매운맛으로 인한 뜨거운 기운이 몸의 찬 기운을 몰아내고 비장, 위, 신장 등 기관을 보해주며 치아 건강 유지, 통증 완화, 회충 구제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현대 의학에서는 산초 내에 휘발성 기름, 알칼로이드, 쿠마린 그리고 유기산이 함유돼있으며, 국부 마취, 진통, 염증 방지, 항균, 항산화, 종기 예방, 살충 등의 약리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겨자

겨자 특유의 매운맛은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자극하여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 한다. 겨자는 해독 효능이 탁월하여 생선과 갑각류의 독을 효과적으로 해독시킨다. 우리가 수산물을 먹을 때 겨자를 곁들여 먹는 이유가 바로 이 효능 때문이다.

 

생강

생강은 방향성 물질을 함유한 매운맛을 내는 식품이다. 생강은 매우 강한 해독 작용이 있어, 생선과 갑각류의 독, 반하와 천남성 같은 식물의 독을 효과적으로 해독시켜준다. 생강은 두통, 담음, 기침, 위가 차서 유발되는 구토 등 증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면 좋으며, 겨울에 극심한 추위를 느낄 경우 생강차를 끓여 먹으면 혈행이 증진되어 체온이 높아져 추위를 쫓을 수 있다.

 

식초

식초에는 0.4~0.6%정도의 초산성분이 함유돼있어, 여러 종류의 병균의 생장과 번식을 일정 부분 억제한다. 음식에 적정량의 식초를 넣어서 먹으면 식욕을 증진 뿐 만 아니라 세균 혹은 바이러스 계열의 유행병을 일정 부분 예방할 수 있다. 

 

 팔각

팔각은 중국 요리에 빠지지 않는 향신료로서 중국의 5대 향신료 중 하나이다. 팔각의 열매와 씨 모두 조미료로 쓰이며 중의학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한다. 현대 의학에서 팔각은 해충을 없애고 구역질을 완화하며 체온을 올려주고 신경계를 일깨워주는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수(코리안더)

고수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지만 거의 세계 모든 곳에서 직접 먹거나 향신료로 쓰는 식품이다. 중의학에서 감기, 마취, 식욕부진,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졌다. 고수는 특유의 강한 향을 지니고 있는데, 이 향은 알코올과 알켄이 조합된 휘발성 기름과 Potassium malate이 만들어내는 것으로 위액 분비를 자극하여 식욕을 증진시키고 창자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력을 향상시켜준다.

 

후추

  후추는 어느 가정에나 식탁 위에 소금과 같이 놓여있는 가장 흔한 조미료이다. 후추는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고 가스를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어 비만인 사람이 먹으면 특히 좋다. 또한 후추는 타액과 위액 그리고 췌액의 생산을 자극하여 고지방 식품의 소화에 도움을 준다. 

 

고추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은 항산화 물질의 일종으로, 암 관련 세포의 신진대사를 억제하여 세포 조직의 암 변이를 막아준다. 또한 특유의 매운맛은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자극시켜 식욕을 증진시키고 창자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력을 향상시켜준다. 

    

진피(귤이나 오렌지 등의 말린 껍질)

진피는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으며 약간의 쓴맛과 매운맛이 있다. 중의학에서 진피는 비장 기능을 강화하여 복부창만, 트림, 메스꺼움, 설사, 소화불량, 기침 등의 증상을 치료해주는 약재로 쓰인다. 또한 진피는 화농성 유선염 초기 증세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제공출처: 중국 식품과기넷, http://u2l.info/EPocn

***제공일자: 2014. 05. 27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