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이 개운해지는 신맛 과일

추천
등록일
2023-08-08
내용


한입 베어 물면 온몸이 짜릿짜릿!
여름이 제철인 신맛 과일로 입안을 산뜻하게 만들어요.





새콤한 향과 고운 색의 '살구'

살구는 특유의 새콤한 향과 고운 색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치솟는 과일입니다. 특히 비타민 A가 다른 과실에 비해 무려 20~30배나 많아 영양학적 가치 또한 높게 평가되고 있어요. 살구는 덜 익었을 때는 신맛이 강하고, 잘 익었을 때는 새콤한 맛이 부드럽게 납니다. 살구를 고를 때는 상처가 없이 깨끗한 것이 좋아요. 만져 보아 단단하면 덜 익은 것인데, 잘 익은 살구는 과육과 씨앗이 분리가 잘 됩니다. 살구는 저장 기간이 짧으므로 말려서 요리에 이용하거나, 끓여서 잼을 만들면 향이 증가하고 상큼한 신맛이 배가됩니다.






신맛 과일의 최강자 '레몬', '라임' 


레몬은 이름만 들어도 입에 침이 고일 만큼 신맛을 대표하는 과일이에요. 레몬, 라임에는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짜릿한 신맛을 선사하죠. 특히 레몬은 향이 진해 상쾌한 신맛과 향을 진하게 남깁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에 신맛을 내는 데는 산미료가 0.2% 정도로도 충분하지만, 레몬에는 무려 5~6%의 구연산이 들어 있어 과일로 이용되기보다는 음식의 신맛을 내는 산미료로 이용되는 편이에요.

라임은 레몬과 비슷한 신맛과 향을 가지고 있지만, 레몬보다 신맛이 부드럽고 약간 쓴맛이 납니다. 비타민 C와 시트르산, 칼륨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죠.

더위에 지치기 쉬운 여름에는 레몬이나 라임을 깨끗하게 세척하여 얇게 썬 뒤 물에 넣어 마시면 갈증을 해소하고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어요!






싱그러운 산미가 나는 '자두' 

한 손에 쏙 집어 먹기 좋은 자두는 비타민 A뿐만 아니라 비타민 C, 무기 영양소와 섬유소 등이 풍부해 영양가가 높은 과일이에요. 자두의 껍질에 묻어 있는 하얀 가루인 ‘과분’은 맛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먹기 직전에 씻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를 고를 때는 얼룩이나 상처가 없는 것이 좋으며,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싱싱해요. 자두를 물에 담가 두면 비타민 C가 손실되므로 짧은 시간에 빠르게 세척합니다. 잼, 통조림, 과실주 등으로 가공해서 먹어도 좋아요.


편집부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