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랑알리미3기<경기>2018 찾아가는 농사랑알리미 교육-로컬푸드

작성자
남**
추천
등록일
2018-11-27
내용
1. 일시 및 장소
1회차 : 2018년 9월 12일 10:00~12:00
2회차 : 2018년 10월 23일 10:30~12:30
3회차 : 2018년 10월 30일 10:30~12:30

2. 참석 대상 :
1회차 : 남양주송촌초등학교 1학년 22명
2회차 : 팔당생명살림생협 조합원 및 일반시민 21명
3회차 : 팔당생명살림생협 조합원 및 일반시민 22명

3. 교육 내용 : 발문과 질의응답으로 서로 이야기 나누며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수업전개
- 나는(우리는) 행복한 식생활을 하고 있나요?
- 현대인의 식생활 무엇이 문제일까요? 그리고 선택소비의 의미
예) 식재료(수입, GMO등등), 외식-편의점음식, 육식과 가공식품의 첨가물 등
예) 급히 먹는 식생활 , 혼 밥 등
- 국산 제철 식재료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 로컬푸드란?
- 로컬푸드를 이용하면 좋은 점?
- 환경, 건강, 배려의 식생활 -> 음식시민(공동생산자)로서 소비자가 해야 하는 역할은?

4. 요리실습 : 성인교육(2.3회차)는 1끼 식사가 되도록 구성.
1회차 : 생협 식재료를 이용한 우리밀 또띠아 샌드위치 만들기
2회차 : 버섯 밥, 과일깍두기, 과일나박김치, 부추간장- 시연 / 우엉잡채-조별실습
3회차 : 버섯 밥, 과일깍두기, 과일나박김치, 부추간장- 시연 / 우엉잡채-조별실습

5. 강사 : 남윤미

6. 활용자료 : 교구(쌀 인형 및 보드), 시중음료 및 우유(원재료명 살핌 용), PPT, 실습식재료

7. 참석자 호응도
- 매일 뭔가를 먹는다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 로컬푸드의 중요성, 식재료가 어디서 어떻게 자라는지 관심을 갖고 나에게 오기까지의 과정과 생산자의 수고로움을 생각할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고 함.
- 주변 분 들에게 소개하고 싶다 하시고(2차시 교육받으신 분이 지인분들을 3차시에 소개함) 더 실천하기 위해 여러 차례 교육을 받고 싶다 하셔서 내년도 교육 계획이 생기면 다시 연락드리기로 했습니다.
- 요리실습이 있는 교육이라 반응과 집중이 좋았습니다.

8. 느낌 점
- 바쁘게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먹는 일, 먹을거리에 대한 강조는 아무리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입니다. 잦은 외식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가까운 편의점 음식, 가족이 다 둘러앉기 어려운 식사의 식탁은 대부분이 수입식료로 채워지고 있어 로컬푸드, 국산제철 식재료 사용의 중요성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송촌초등학교의 경우 매년 식생활교육(농사랑 알리미)교육을 신청하실 정도로 적극적이십니다. 각 학년별 1 학급이라 전교생이 받기를 원하셨지만 1반만 진행하게 되어 많이 아쉬워하셨습니다. 지속적인 실천을 위해 학부모 교육도 원하셨어요.내년도를 기약해 봅니다.
아이들이 학교 텃밭도 하고 있어 대체적으로 먹거리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어요.
지속가능한 실천을 위해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이해하고, 농부인 조부모님, 부모님이 자랑스럽게 여겨진다고 대답해 줘서 뿌듯한 수업 이였습니다.
환경, 건강, 배려를 생각하는 지역식재료와 생협(국산제철)식재료를 이용한 요리실습으로 초등, 성인모두 만족해하고 즐기는 수업이 되었습니다.
특별히 성인수업의 경우 1끼 식사가 되도록 밥, 김치(과일깍두기, 과일나박김치), 우엉잡채까지 실습한 메뉴로 푸짐히 먹을 수 있어 더 좋았다고 이야기 하셔서 뿌듯했습니다. 2차시 교육에 오신분이 주변에 소개하셔서 3차시에 참석하신 분들이 계셔서 다시 한 번 로컬푸드 교육의 필요성을 더 실감했습니다.
생협 조합원으로서 더 열심히 실천하고 소비할 것을 약속하셨고 조합원 뿐 만 아니라 일반시민들도 수업 후 매장에서 요리 실습했던 식재료를 사 가셔서 교육효과를 바로 현장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좋은 교육 기회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몇번 시도하는데 첨부파일이 등록이 안되면서 계속 "다음과 같은 이유로 게시물이 차단되었습니다" 차단이유는 첨부파일 이메일 주소라고 뜨네요. 개인정보나 메일삭제해도 안되구요.
우선 말씀하신대로 사진1장 먼저 올려놓겠습니다.
알집으로 압축해도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