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농업인의 꿀팁 : 옥수수 귀신이 말하는 겨우내 옥수수 먹는 법

추천
등록일
2021-09-02
내용

2021 농식품정보누리 서포터즈 -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1인 가구부터 청년농업인, 건강한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다이어터까지! 나만의 스토리로 전하는 우리 농식품




찰옥수수란 '찰기가 있는 옥수수 품종'을 말합니다우리에게는 소금이나 감미료를 첨가해서 쪄 먹는 흰색 옥수수로 친근한데요. 흰 찰옥수수 외에도 얼룩 찰옥수수검정 찰옥수수노랑 찰옥수수 등 다양한 색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년 농업인인 저는 옥수수를 너무나도 좋아해서 옥수수만 약 1000주 이상 키웠는데요겨우내 먹을 생각으로 말이죠물론 판매는 하진 않고 오로지 나와 가족들을 위한 재배인데요그 정도로 저는 옥수수를 정말 사랑한답니다그리고 옥수수는 재배하기는 것도 비교적 쉬운 편인데요관리해 줄 것이 다른 농작물에 비해 적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찰옥수수에 뉴슈가나 소금을 첨가해서 먹는데저는 바로 수확한 옥수수에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는 것을 좋아합니다.



옥수수는 수확한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갓 수확한 옥수수가 가장 맛있는데요. 또한, 옥수수를 찔 때 다른 첨가물을 넣으면 옥수수의 고유한 향이 없어집니다. 그렇기에 저는 옥수수를 찔 때 아무것도 넣지 않는 것입니다.



"찰옥수수 고르는 법"

가 옥수수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농부이다 보니, 도시에 사는 친구들이 옥수수는 어떤 것을 골라야 하냐고 왕왕 물어보곤 하는데요찰옥수수 같은 경우는 약간 덜 영글었을 때가 가장 맛있습니다. 저는 수확하기 전 옥수수 껍질을 약간 까서 알맹이가 촘촘하게 차있는지 확인하고 손톱으로 알맹이를 눌러 푹 패이면 지금 수확하기 좋구나 생각하죠.
그래서 마트에서도 맛있는 옥수수를 고르기 위해서는 껍질이 마르지 않고 몸통을 만져봤을 때 탄력적인 옥수수를 골라야 한답니다.


"좋은 찰옥수수를 사는 꿀팁!"

옥수수는 수확 후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장 맛있는 찰옥수수를 구하는 방법은 농부에게 직접 사는 것인데요그날 아침에 옥수수를 따서 보내주는 곳이 많아졌기 때문에 농사를 짓는 분에게 여름 시작 전, 옥수수 모종을 할 때쯤(약 4부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옥수수 농사짓는 분이 계시다면 수확 전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것이 가장 맛있는 제철 옥수수를 먹는 꿀팁이죠그렇기에 농부를 하나 알고 있다는 것은 좋은 먹거리를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좋은 창구랍니다.





"찰옥수수 삶는 법"

옥수수를 삶는 저만의 방법은 옥수수를 최대한 물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인데요.
물에 닿을수록 옥수수의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랍니다그래서 옥수수를 껍질을 다 깐 다음 물에 한번 씻습니다. (껍질을 다 안 까고 1~3겹 정도 남겨놓는 방법도 있답니다.)
그 후 큰 냄비 안에 물(500ml) 넣고 찜기를 올려놓는데요찜기 위에 옥수수를 이쁘게 배치한 다음 약 20분간 찌고 10분간 뜸을 들이면 됩니다.


청년농부의 피셜! 찰옥수수 삶는법 - 1. 옥수수를 한번 씻는다. / 2. 물을 약 500ml 넣는다. / 3. 큰 냄비나 압력밥솥에 찜기를 넣고 옥수수를 넣는다. / 4. 약 20분간 찌고 10분간 뜸들인다.




"찰옥수수 겨우내 먹는 법"

저는 매년 옥수수를 쪄서 냉장고에 얼려놓고 겨울까지 먹습니다이유는 모르겠지만 겨울에 먹는 옥수수가 더 별미로 느껴지는데요. 찰옥수수를 겨우내 먹는 방법으로는 찰옥수수를 잘 찌고 옥수수를 차곡차곡 지퍼백에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그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는데요꼭 쪄서 보관해야 수분을 머금은 채 오래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1. 위의 방법으로 옥수수를 찐 다음
2. 옥수수 찐 물도 함께 한 국자 넣고 얼리면 더욱 맛있습니다.


겨울내내 먹는 찰옥수수 보관법 - 1. 잘 쪄놓은 옥수수를 식힌다. / 2.옥수수 삶은 물도 버리지 않고 준비한다. / 3.옥수수와 옥수수물을 지퍼백에 넣고잘 동봉해 냉동실에 얼린다.




"옥수수수염 활용법"

옥수수는 버릴 부분이 없답니다. 옥수수수염에도 다양한 효능들이 있는데요.
우선 옥수수수염을 먹기 위해, 깨끗이 세척 후 물기가 없도록 바삭바삭하게 말려야 합니다.
그리고 고소한 맛이 날 수 있도록 살짝 볶은 후 조금씩 옥수수수염차로 끓여먹으면 된답니다.




"옥수수수염차 효능을 알아보자!"

버릴게 없는 옥수수~옥수수 수염차 효능 - 해독작용:옥수수수염에는 이뇨작용, 몸 안에 독소나 노폐물 배출, 부종 제거와 함께 체지방 분해에 도움 / 혈압 조절: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어서 고혈압 환자들이 음용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갈증해소:몸에 열이 많아서 자주 갈증을 느끼는 분들도 수염차를 마시면 해열작용으로 인해 갈증이 해소된다고 한다.




옥수수는 농사짓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오로지 땅의 힘으로 자라는 옥수수를 보고 있으면 저도 힘을 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마 생명이 주는 힘인 것 같습니다.
뿌리를 땅에 잘 박고 농부의 애정과 바람의 어루만짐과 따뜻한 햇살의 애정이 옥수수가 멋진 열매를 맺게 되는데요사람도 너무 많은 간섭보다는 잘 자랄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해 주며 천천히 기다려주는 마음만 가진다면 멋진 인생이 기다리고 있듯 농사도 마찬가지인 것 같네요. 저는 농사를 지으면서 참 많은 것을 얻고 있습니다진짜 식량도 마음의 식량도 이번 옥수수 농사로 겨울도 풍성하게 보내고 싶습니다:-)



김예슬 2021 농식품정보누리 서포터즈 -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전하는 청년농업인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