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와 식사

추천
등록일
2017-01-18
내용

방사선치료와 식사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방사선 치료와 영양

치료 부위와 기간, 항암치료와의 병행 여부에 따라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이 다르다.
치료 부위에 따른 영양관리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조한다.
- 중추신경계
대체로 치료 기간이 짧아 부작용 증상 발현 시 대처를 잘 한다면 영양불량의 위험은 크지 않다. 기호에 맞는 음식을 선택하여 균형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두경부(혀, 인두, 비인강 등)
부작용이 6~7주 정도의 장기간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 심한 체중저하를 겪을 수 있다. 고열량, 고단백 식사를 하며 점막염 발생 시 자극성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한다.
유제품, 과일, 영양보충음료 등의 간식을 2~3회 보충하며, 심한 경구섭취 저하 시 관급식 또는 정맥영양 공급을 통해 영양을 보충한다.
- 흉부(폐, 식도)
부작용이 4~7주 정도 장기간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 심한 체중저하를 겪을 수 있다.
폐암은 치료 후반기, 식도암은 치료 전부터 식사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고 치료 기간이 길어 심한 체중감소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고열량,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며 점막염 발생 시 자극성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한다.
유제품, 과일, 영양보충음료 등의 간식을 2~3회 보충하며, 심한 경구섭취 저하 시 관급식 또는 정맥영양 공급을 통해 영양을 보충한다.
- 복부와 골반(소화기계, 생식계, 난소암, 전립선, 대장, 직장 등)
주로 4~5주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고 음식의 소화 흡수를 담당하는 기관에 영향을 미쳐 심한 체중감소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고단백, 고열량 식품을 섭취하며, 소화불량과 설사 시에는 자극성이 적으며 지방 함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여 체근육을 유지한다.

식생활 실천지침


1. 매끼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2. 채소와 과일은 적극적으로 섭취하나 부작용 및 이상 증상에 따라 섭취 조절한다.
3. 유제품, 과일, 견과류 등의 간식을 2~3회 보충한다.
4. 지속적인 섭취 불량 및 체중감소 시에는 영양보충음료를 섭취하며 담당 의료진의 의견을 구한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음식 및 조리정보 - 단백질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는 식품

단백질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는 식품

- 콩, 두부류 : 콩밥, 콩국수, 비지찌개, 순두부, 연두부, 두부전골, 된장, 청국장 등
- 생선, 해산물 : 생선구이, 생선찜, 해물탕, 굴밥, 전복죽, 장어구이, 대구탕 등
- 육류 및 가금류 : 쇠고기죽, 닭죽, 불고기, 수육, 삼계탕, 장조림, 샤브샤브고기 등
- 알류 : 달걀찜, 메추리알장조림, 달걀탕, 오므라이스, 스크램블에그, 달걀프라이 등
- 유제품 : 우유, 두유, 발효유(요구르트, 요플레), 아이스크림, 치즈 등

1일 식단표

아침

점심

저녁

간식

전복죽(1공기)
쇠고기 미역국(1그릇)
새우젓 달걀찜(1접시)
가지나물(1접시)
동치미(1접시)

굴무밥(1공기)
황태국(1그릇)
불고기(1접시)
양상추샐러드(1접시)
물김치(1접시)

진밥(1공기)
청국장찌개(1그릇)
장어구이(3토막)
호박나물(1접시)
백김치(1접시)

사과우유주스(1컵)
고구마영양음료 주스(1컵)
얼린 홍시(1개)
호상요구르트(1개)
영양음료(1개)

첨부파일
이전글
지방
다음글
대사증후군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