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추천
등록일
2015-11-25
내용

천식

 

천식

천식은 폐 속에 있는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만성 알레르기성 염증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체질이라는 유전적 요인과 천식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해 발병합니다. 천식은 마른기침, 거친 숨소리, 호흡곤란 같은 증상이 반복적·발작적으로 나타나며, 심할 때는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어 예방이 중요합니다. 진드기나 꽃가루, 동물의 털과 같이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환경에서 유발 요인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 예방과 완화에 좋은 음식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는 양파
양파는 쿼세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함염작용을 하고,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천식은 기관지에 알레르기성 염증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므로 쿼세틴을 섭취하면 천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쿼세틴은 가열하면 배출되므로 양파를 40분가량 달여 나온 물을 마시면 쿼세틴을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기관지를 부드럽게 하는 도라지
도라지의 사포닌은 체내에서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해 기관지를 부드럽게 하고, 천식의 증상인 마른기침이나 가래를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사포닌은 항염효능이 있고,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관지 수축을 막아주는 배
천식에 걸리면 염증반응으로 기관지의 점막이 수축되고 그에 따라 호흡곤란, 거친 숨소리 같은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이때는 배를 먹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데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억제해주기 때문입니다. 루테올린은 껍질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배를 껍질째 갈아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마른기침을 멈추게 하는 살구
살구의 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기침 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멎게 합니다. 아미그달린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살구씨와 들깨를 10:1 비율로 섞은 뒤 가루를 내어 꿀에 개어 먹으면 좋습니다.

[TIP] 천식 자체 진단 체크리스트

아래의 질문 중 답변에 한 가지라도 ‘예’가 있으면 천식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밤에 숨이 차거나 심한 기침으로 잠을 깬 경험이 있습니까?
2. 기침 감기가 자주 오고 또 한 번 걸리면 3주 이상 진행됩니까?
3. 감기약을 먹은 후 숨이 가빠져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4. 운동 중에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납니까?
5. 날씨가 추울 때 외출하면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오고 가슴이 답답합니까?
6. 밤에 잘 때 똑바로 누워서 자면 가슴이 답답합니까?
7.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습니까?
8. 자주 눈이 가려워 비비는 증상이 있습니까?
9. 가족 중에 위의 증상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10. 과거에 천식으로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첨부파일
이전글
아연결핍증
다음글
안면홍조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