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이식

추천
등록일
2016-12-08
내용

골수이식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골수이식

정확한 명칭은 조혈모세포 이식이라고 한다. 환자의 조혈모세포를 제거해 새로운 조혈모세포를 이식받는 치료법 입니다.

골수이식과 영양

영양관리 목표는 이식된 조혈모세포가 안전하게 생착되도록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이식후 기간에 따른 적절한 영양관리와 면역기능 파괴로 인한 감염예방을 위해서 무균처리된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다. 골수이식 전에는 고용량의 항암제를 투여 받거나 전신 방사선조사로 인해 메스꺼움, 구토, 점막염, 입안건조증, 미각변화, 식욕부진, 설사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해 입으로 음식물 섭취를 적절히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어, 영양불량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영양섭취가 중요하다. 또한 면역기능 손상과 병원균에 대한 대처 능력이 저하되므로 무균 처리된 식사를 한다. 이식 직후에는 입안염증, 메스꺼움, 식욕부진 등으로 영양소 섭취량이 부족하여 정맥영양을 통해 영양소를 공급받게 된다. 이식 후에 합병증(이식편대숙주반응)으로 피부, 위장관과 간에서 다발성 장기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증상으로 복부통증, 메스꺼움, 구토, 설사, 혈변, 흡수불량, 장폐색증 등이 있을 수 있다. 증세에 따라 입으로 거의 섭취할 수도 있으며 치료 후 서서히 회복되면 식사를 서서히 진행한다. 퇴원 후 3~4개월은 면역기능이 미숙한 시기이므로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오염될 수 있는 식품의 섭취는 제한하는데, 식품으로부터 감염의 위험이 감소되는 3~6개월까지 무균식의 원칙에 따라 식사를 한다. 이식 후의 영양적인 문제는 식사섭취 부족, 체중감소 등이므로 적절한 식품선택과 균형있는 식사가 중요하다.

식생활 실천지침



면역기능이 약한 기간에는 다음과 같은 식생활 실천지침이 필요하다.
1. 체력유지를 위해 충분한 열량을 섭취한다.
2.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예: 육류, 생선, 두부, 달걀, 우유)
3. 충분히 익히지 않은 육류, 생선류, 조개류, 날된장, 젓갈류, 생과일, 생채소 등의 식품은 피한다.
4. 통조림 식품 외 모든 식품은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다.
5. 음식을 준비하는 표면은 깨끗하게 닦도록 하며, 유리도마나 소독하기 쉬운 용기를 사용한다.
6. 조리된 음식은 상온(5~60℃)에서 보관하지 않는다.
7. 식품 재가열시 우선 끓이고 충분히 저어준 후, 다시 5분정도 끓이도록 한다.
8. 물은 끓여서 마신다.
9. 모든 식품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10. 식품은 가급적 낱개로 포장된 것을 사용한다.
11. 환자가 생고기를 다루거나 오염될 수 있는 물질을 다룰 때는 1회용 장갑을 끼도록 한다.

음식 및 조리정보



면역기능 파괴로 인한 감염예방을 위해서 무균처리된 식사를 섭취한다.
허용식품과 제한식품을 구분하여 섭취한다.
허용식품 : 익힌 모든 곡류, 포장된 제빵류, 완전히 익힌 육류 및 생선, 익힌 채소나 과일, 채소 주스, 통조림 과일, 멸균우유, 두유 탄산음료, 버터, 마가린, 잼, 사탕
제한식품 : 포장되지 않는 제빵류, 마른 과일이 들어 있는 빵류, 익히지 않은 육류 및 생선, 조개류(익힌 것도 제한함), 생채소, 생우유, 치즈, 요구르트, 요플레, 생과일, 마른 과일, 생꿀 등

1일 식단표

아침

점심

저녁

쌀밥(1공기)
쇠고기미역국 (1그릇)
마늘고기장조림 (40g)
달걀찜 (1개)
풋배추나물(1접시)
가지볶음 (1접시)
백김치 (1접시)

쌀밥(1공기)
무다시마국 (1그릇)
브로콜리볶음(1접시)
생선전(중1토막)
느타리피방볶음(1접시)
김구이(1장)
볶음김치(1접시)

쌀밥(1공기)
콩나물국 (1그릇)
갈치구이 (1토막)
두부조림 (2쪽)
시금치나물 (1접시)
양송이전 (1접시)
볶음김치 (1접시)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