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내용
‘녹두’하면 동학혁명의 주인공인 녹두장군 전봉준이 생각나지요. 녹두는 녹두빈대떡과 청포묵, 녹두차와 녹두죽, 술과 국수 등으로 다양하게 먹는답니다. 특히 녹두는 입술이 마르고 입안이 헐 때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울화증 해소와 몸속의 열기를 없애주는 천연해독제로 원기회복에 좋은 식품이에요. 녹두는 녹색을 띤 콩이라 녹두지만, 노란색, 녹갈색, 흑갈색 등 다양한 품종이 재배되고 있답니다. 
썸네일이미지
    녹두
월별
10월
월별농식품
09,10,
분류
농산물> 곡물류
주요산지
정읍,무안,파주,제주도
생산시기
9월~10월
주요품종
녹색종, 갈색종, 흑색종, 황색종
영양

-루신, 라이신, 페닐알라닌, 발린, 아르기닌,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세린이 매우 풍부함
-이소루신, 티로신, 트레오닌, 히스티딘, 알라닌, 글리신, 프롤린 등이 풍부함
-비타민 B1, B2, 비타민 K가 풍부하고, 비타민 E가 다량 함유
-칼슘함량이 매우 높고, 인,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함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


녹두 (100g, 마른 것 기준)

녹두영양표
에너지(kcal) 354
수분(g) 10.9
단백질(g) 22.3
지질(g) 1.5
회분(g) 3.3
탄수화물(g) 62
총식이섬유(g) 8.2
무기질(mg) 칼슘 100
335
5.5
칼륨 1323
나트륨 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12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72
B1(mg) 0.4
B2(mg) 0.14
나이아신(mg) 2
C(mg) 0
효능
-울화증과 속이 답답한 증세에 효과가 있음-몸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고 소변으로 배출함-입술이 마르고 입안이 헐었을 때 효과가 있음-더위를 먹거나 변비가 심할 때 효과가 있음-당뇨와 고혈압에 녹두 삶은 물이 효과가 있음
구입요령
녹두를 고를 때는 낟알이 충실하고 고른 것, 노란빛이 나고 녹색을 띠는 것을 고릅니다. 깐 녹두를 고를 때는, 이물질이 적게 섞이고 잘게 부서진 것이 없으며 벌레가 먹지 않은 것이 좋아요. 국산 녹두는 껍질이 거칠고 손으로 비비면 하얀 분이 묻어나오며, 알이 작고 크기가 고르지 않습니다. 또 국산은 미숙과가 섞여있어 물을 빨아들이지 않는 낟알이 많고 부푸는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이에 비해 수입산은 껍질이 매끈하고 윤택이 나며 벌레를 거의 안 먹고, 색상은 연녹색에 알이 굵고 고르게 생겼어요. 또 물을 빨아들여 부푸는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조리법
녹두는 녹두빈대떡이나 청포묵, 떡고물, 숙주나물, 녹두묵, 녹두칼국수 등 평소의 식생활에서 널리 이용되는 별미 식품이에요. 고구마의 전분과 혼합하여 당면원료로도 사용되며, 녹두의 껍질을 벗기고 쌀과 함께 끓인 녹두죽은 영양이 부족한 아이들이나 노인들에게 좋은 보양식이 됩니다. 녹두차는 삶은 녹두를 으깨어서 만든 녹두 액에 소금으로 간을 해서 마시는데, 열을 내리게 하고 소갈증에 좋다고 해요. 녹두편은 종이 켜 대신 녹두고물을 얹어가며 쪄내는 떡이고, 녹두의 싹으로는 숙주나물을 해먹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손질과 보관법
녹두는 이물질이 많이 들어가고, 미숙과도 많아 잘 골라내야 합니다. 선별을 한 녹두는 껍질을 깐 다음에 8시간가량 물에 불립니다. 불린 녹두는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빼 준 다음 분쇄기에 갈아서 전을 부치거나, 삶아서 으깬 다음 죽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녹두는 서늘한 곳에 공기가 통하도록 보관하거나, 더운 철에는 냉장 보관을 합니다. 한편, 녹두의 주성분은 전분이므로 갈아서 분말로 만들면 피부에 발라서 미용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여러 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
레시피
피로회복에 좋은 건강식, 녹두를 활용한 레시피피로회복에 좋은 녹두를 활용해 다양한 건강식으로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5-12-07
이전글
모과
다음글
순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