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랑알리미3기]<대구>2018 찾아가는 농사랑알리미 교육 - 원산지표시제도

작성자
이**
추천
등록일
2018-11-26
내용
- 일시 및 장소 : 2018.9.14 평상새마을금고
- 참석 대상 : 문해교육대상자 30명
- 교육 내용 : 원산지 표시제도
- 강사 : 이석순(농사랑알리미)
- 활용자료 : 농림수산부 자료 프린트물
- 참석자 호응도 : 매우만족
- 느낌점 작성
지난해 로컬푸드, 이번에는 원산지 표시 제도를 진행했는데 나이가 좀 있는 성인들이라 농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다들 잘 모르고 있었다. 그저 농산물 수입이 급증하는 것에 대하여 소비자가 원산지를 알고 공정한 거래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는 제도라는 것 정도로만 알고 있을 뿐이었다. 올바른 원산지 표시에 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시장이나 마트에서 원산지를 확인하고 믿고 구매하는 일이다. 그러나 그 마저도 원산지를 속이거나 섞어서 팔면 소비자들은 모르고 살 수 밖에 없다. 또 외식을 할 때는 원산지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게 아니라 작은 글씨 찾아서 보는 정도다. 막상 원산지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는 것 같다.
원산지에 관한 교육을 하다 보니 어느새 배를 타고 한 두 달씩 오는 수입 농산물보다 우리 땅에서 나는 우리 농산물이 건강에 좋고, 농사짓는 농민들을 생각하면 조금 가격이 비쌀지라도 싸다고 많이 사서 버리는 것보다 먹을 만큼 조금씩 사서 먹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강의식 교육을 하는 게 아니라 서로 묻고 이야기 나누는 토론식으로 하니 수업이 더 좋았던 것 같다. 이 교육을 바탕으로 소비자 원산지 확인을 생활화하고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