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과일 말리면 영양소도 그대로일까?
- 작성자
- 관리자
- 추천
- 등록일
- 2022-04-27
- 내용
-
건과일, 좋아하시나요?
과일을 말리면 간편한 간식일뿐 아니라 장기 보관은 물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요리에도 쓸 수 있고, 껍질까지 말려서 차로 이용할 수 있죠. 그런데 과일을 말리면 영양소도 그대로인지 궁금해지는데요.함께 알아볼까요? :)
건과일의 영양분을 분석한 결과,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비타민K, 칼슘 등
대부분의 영양소는 파괴되지 않고 보존되는 반면, 수분은 그대로 빠져나갑니다.
이 때문에 일부 영양소가 농축되어 생과일보다 5~10배가량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건사과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 성분이 증가해 원활한 장운동을 도울 수 있고,
칼슘은 생과일보다 10배, 비타민B2는 12배나 많아집니다.
또한 건감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타닌 함량이 높아집니다.
다만 과일을 말리면 당도와 열량도 함께 높아지는데, 당분이 높은 건포도가 대표적입니다.또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생과일을 먹었을 때보다 포만감이 적어지므로 다이어트 시에는 생과일을 먹는 것이 유리합니다.건과일은 섭취 전 열량과 당분을 확인하고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건과일 제품 중에는 기름, 설탕, 첨가물이 들어간 경우가 있어 구매 전 영양소 확인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말랑말랑 쫀득한 말랭이뿐 아니라 동결건조 과일칩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기름에 튀기지 않아 일반 과자보다 건강하면서도 열량은 낮아, 첨가물 없이 원물을 즐길 수 있죠.
가정에서도 식품건조기나 오븐을 이용하면 건과일을 쉽게 만들 수 있으니,
달콤한 건과일을 즐겨보는 것 어떠신가요~?
- 첨부파일
- 다음글
- 농축산물 기념일(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