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추천
등록일
2014-12-12
내용

고지혈증 관리를 위해 이렇게 바꿔보세요.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같은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상태를 의미해요. 이러한 상태가 오래되면 혈관 질환 및 심장병 등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식사조절 및 운동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 진단기준

분류

정상 기준

총 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

중성지방

150mg/dL 미만

HDL 콜레스테롤

40mg/dL 이상

LDL 콜레스테롤

100~129mg/dL

고지혈증 식단 관리의 key point, 콜레스테롤

고지혈증에 가장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바로 콜레스테롤이에요. 콜레스테롤이 해롭다라는 인식이 강한 탓에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나쁜 것처럼 생각되지만 콜레스테롤은 인체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무조건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할 수가 없어요. 대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면서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고콜레스테롤 식품

식품명

지방(g)

콜레스테롤(mg)

마른오징어

6.2

847

달걀

11.0

475

새우(대하)

1.3

296

장어

17.1

218

곱창

11.3

174

창닭날개(껍질 포함)

18.6

110

소간

4.6

247

고지혈증 영양 관리, 이렇게 하세요.

① 정상 체중을 유지하세요.
- 하루 활동량으로 필요한 열량만큼 섭취하도록 노력하세요. 남은 열량은 간에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하여 결과적으로 혈액 내 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해요.
- 비만이나 과체중인 경우 열량 섭취 제한은 물론 운동요법도 같이 진행하세요.

② 지방은 주의해서 섭취하세요.
- 지방은 섭취하는 양이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포화지방산(동물성 기름, 야자 기름, 코코넛 기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원인입니다. 가급적 섭취를 제한하고, 대신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세요.
- 하루 3끼 식사량은 적절히 배분하여 과식을 피하세요.

③ 콜레스테롤을 200mg 미만으로 섭취하세요.
- 콜레스테롤은 식품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하루 약 10g 이상 간이나 기타 조직에서 합성돼요. 유전적 요인에 의해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지속적으로 섭취한 양이 많아지면 혈청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 LDL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기 위해 하루 섭취량을 200mg 이내로 제한하세요.

④ 식이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 수용성 식이섬유소(곡류, 콩류,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 등)를 매일 10~25g 정도 섭취하면 혈청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식사 시 한 컵 이상의 채소를 섭취하고, 하루 2번 제철 과일을 섭취하도록 식단을 조절하세요.

⑤ 탄수화물은 적당량 섭취하세요.
- 단당류 섭취를 줄이세요. 케이크나 초콜릿, 과자, 사탕, 커피믹스 등 단맛이 나는 간식 섭취를 피하세요.
- 탄수화물은 총 열량의 60% 이하로 섭취하고, 잡곡류, 해조류, 채소, 과일 등의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세요.

⑥ 음주는 가급적 피하세요.
- 영양 불균형 및 간, 심혈관계 질환, 암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지나친 음주는 피하세요.
-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술은 최대 1~2잔 정도로 제한해서 마셔요.
- 술을 마실 때에는 골고루 다양한 음식(채소, 과일, 생선, 두부 등 저 열량 음식)과 함께 섭취하세요.

첨부파일
이전글
알레르기 원인식품
다음글
당뇨병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