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

내용

흔히 흰콩이라고 부르는 이 백태는 식이섬유소가 많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영양만점의 건강식품입니다. 주로 메주를 만든 후 된장·간장·고추장 등을 담그는 데 가장 많이 쓰이는데, 이처럼 발효시킨 음식으로 먹을 때 영양성분의 효과가 몇 배로 커집니다. 약간 노랗게 익은 콩잎으로는 된장 또는 고추장에 담아 삭혀서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하고 각종 양념을 버무려 김치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콩뿐만 아니라 잎까지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반찬으로 먹을 수 있는 백태입니다.

썸네일이미지
    백태
월별
10월
월별농식품
09,10,
분류
농산물>두류
주요산지
경기도,강원도
생산시기
9월~10월
주요품종
대원, 우람
영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레시틴과 지방 세포의 크기를 작게 하는 사포닌이 풍부함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의 무기질과 단백질 손실을 막아줌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짐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피부에 좋은 영양분이 골고루 있어 피부를 윤기있게 해줌


백태 (100g, 생것 기준)

백태영양표
에너지(kcal) 120
수분(g) 11
단백질(g) 8
지질(g) 0.6
회분(g) 0.7
탄수화물(g) 11.2
총식이섬유(g) 3.4
무기질(mg) 칼슘 51
85
1.6
칼륨 313
나트륨 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51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33
B2(mg) 0.44
나이아신(mg) 45
C(mg) 127
효능
-단백질이 많아 포만감이 생겨 비만예방에도 좋음-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음-신진대사를 도와 얼굴에 환한 혈색이 돌게 해줌-마늘과 함께 삶아 먹으면 기침을 멎게 하는데 효과적
구입요령
푹 불린 후 살짝 데쳐서 간식으로 먹기도 하는 백태콩은 잘 골라야 고소한 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색이 노랗고 윤기가 많이 나는 것, 동글동글한 황색의 타원형인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마르거나 색이 어둡고 냄새가 나는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구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법
된장과 두부를 만들 때 주로 쓰입니다. 단백질과 수분이 풍부해 밥에 넣어 지어먹기도 하고 콩장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백태콩에는 단백질과 라이신이 많으나 메치오닌이 적고 쌀에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라이신이 적고 유황 함유 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백태콩밥을 지어 먹으면 영양적으로 궁합이 잘 맞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깨끗이 씻어 불려 메주를 쑤거나 두부를 만드는 요리에 맞게 콩을 손질합니다.(요리법에 따라 손질방법이 다릅니다.) 18~22℃ 사이의 상온에 보관하며 수분함량은 11% 이하로 유지하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피
영양만점의 건강식품 백태를 이용한 레시피백태를 이용하여 다양한 밑반찬을 준비해둘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등록일
2016-12-02
이전글
대파
다음글
대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