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낭콩

내용

강낭콩은 붉은빛에 원통형 꼬투리로 좀 납작해 보이는 편입니다. 제과 재료 중 백앙금은 원래는 팥의 붉은 껍질을 제거하고 만들던 것이지만 현재 시판되는 것의 백앙금은 대부분 강낭콩을 재료로 만든 것입니다. 콩 중에서도 식감이 퍽퍽하고 비릿한 맛이 있어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만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 이런저런 요리에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썸네일이미지
    강낭콩
월별
7월
월별농식품
06,07,
분류
농산물>두류
주요산지
충청남도
생산시기
6월~7월
주요품종
강낭콩1호, 선두, 녹협1호, 황협1호
영양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성분 함유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간 건강에 도움이 됨

-사포닌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몰아냄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B 복합체가 많이 함유되어 있음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의 장내흡수를 막아줌


강낭콩 (100g, 생것 기준)

강낭콩영양표
에너지(kcal) 156
수분(g) 86.9
단백질(g) 10
지질(g) 1.2
회분(g) 1.9
탄수화물(g) 1.2
총식이섬유(g) 19.1
무기질(mg) 칼슘 62
97
3.7
칼륨 732
나트륨 5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48
B2(mg) 0.11
나이아신(mg) 1.6
C(mg) 4
효능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효과적-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고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보임-흡수되는 칼로리의 양을 감소시키는 파세올아민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와 동맥경화예방에 효과적-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 및 개선
구입요령
꼬투리가 마르지 않고 촉촉하며 꼬투리 속 알이 윤기가 있고 모양이 일정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부러뜨려 봤을 때 줄기가 남지 않는 것이 신선도가 좋습니다. 껍질 표면에 흰색이나 검정색 등의 반점이 있고 표피에 주름이 있으면 오래 된 것이므로 구입할 때 피해야 합니다.
조리법
열매는 빵이나 떡의 소로, 어린 꼬투리는 채소용으로 서양요리 등에 쓰이고 줄기잎은 사료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버릴 것 없이 유용하게 쓰이는 작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밥에 가끔 넣어 먹는 정도로 많이 섭취되는 편은 아니지만 유럽인이나 채식주의자들은 푹 삶아서 육류를 대신한 단백질의 급원으로 다량 소비합니다.
손질과 보관법
깨끗이 씻어 보관하고 요리법에 맞게 손질합니다. 꼬투리 째 냉장 보관하는 것은 짧은 기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장기 보관하려면 꼬투리를 벗기고 알을 살짝 데쳐서 비닐봉지에 넣고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피
특이한 식감으로 매니아층을 만든 강낭콩을 이용한 레시피주식에도 사용되고 간식을 만드는데도 탁월한 강낭콩을 이용한 요리법을 소개합니다!
등록일
2016-12-02
이전글
깻잎
다음글
블루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