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버섯

내용

상황버섯은 항암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요리로도 이용되지만, 주로 약재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몸이 나른해지고 다른 때보다 더 피곤함을 느낄 때, 부족한 기와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건강식입니다. 참고로 상황버섯은 그 효능이 탁원해 한때는 의약품으로 분류가 되기도 했었으나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면서 2003년 다시 식품으로 변경되기도 하였습니다.

썸네일이미지
    상황버섯
월별
12월
월별농식품
01,02,03,04,05,06,07,08,09,10,11,12,
분류
농산물> 채소류
주요산지
충청남도
생산시기
1월~12월
주요품종
장소, 고려상황, Phellinus Banumi
영양

-상황버섯은 주로 건조 유통되어 수분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음

-무기질(칼슘, , , 나트륨, 칼륨)과 비타민(B1, B2, 나이아신)이 많이 함유됨

-성인변 예방에 좋은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됨

-양질의 다당체와 단백질이 다량 함유됨


상황버섯 (100g, 생것 기준)

상황버섯영양표
에너지(kcal) 32
수분(g) 86
단백질(g) 5.5
지질(g) 0.2
회분(g) 1
탄수화물(g) 52.4
총식이섬유(g) 1
무기질(mg) 칼슘 35
94
4.6
칼륨 463
나트륨 13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9
레티놀Retinol(㎍) 5
베타카로틴(㎍) 1
B1(mg) 0.27
B2(mg) 2.68
나이아신(mg) 5.2
C(mg) 5.2
효능
-자궁경부암, 만성 위장병, 대장암등 항암 효과가 큼-몸속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위장기능을 활성화시킴-여성의 생리불순, 장출혈, 대하, 자궁출혈등에 좋음-소화기 계통의 암인 위암, 식도암, 식이지장암, 결장암, 직장암을 비롯한 간암의 절제 수술 후 화학요법을 병행할 때 면역기능을 항진시킴
구입요령
손으로 누르면 약간 들어가는 느낌이 나며 표면과 뒷면의 색깔이 갈색 또는 연 노란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다 자란지 2년 이상 지난 것을 구입해야 하며 그 조직이 단단하고 체계적이며 여러번을 재탕 하여도 찌꺼기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산의 경우 뽕나무 수액을 먹고 자라며 황갈색을 띄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니 양식과 자연산을 구별하는데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야생 상황은 3~4년 동안 영년으로 생장되며 갓의 두께가 두꺼운 것일수록 좋습니다.?
조리법
다른 버섯과 달리 몸체를 먹는 것보다는 주로 다려서 차로 마십니다. 혹은 상황버섯을 말려 가루로 만들면 밥을 지을 때, 국을 끓일 때 등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버섯을 달인 물은 냉장 보관을 하여 두었다가 복용 시에는 따뜻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려낸 상황버섯은 수차례 재탕이 가능하니 여러 번 우려 드셔도 됩니다. 다 자란 것은 6~7번까지도 재탕이 가능합니다.
손질과 보관법
흐르는 물에 이물질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후 요리 합니다. 아직 달이지 않은 상황버섯의 경우는 직사광선과 습도를 피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 두시는 것이 변질과 부패를 막을 수가 있습니다. 물이 묻거나 젖은 것은 가능한 빨리 달여 먹거나 냉동보관 합니다. 3개월 까지 ㅂ보관하는 것이 적당 합니다 .보관하거나 버섯을 다릴 때 쇠그릇과 유리그릇을 사용하지 않아야 상황버섯의 영양을 손상시키기 않을 수 있습니다.>
레시피
국물 내기용으로 사용되는 상황버섯을 활용한 레시피몸체를 먹는 것보다 달여서 많이 사용하는 상황버섯을 이용해 보세요.
등록일
2016-12-02
이전글
당근
다음글
돼지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