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흔한 반찬 말고 쫄깃 간식으로…‘연근 찹쌀찜’

추천
등록일
2023-08-10
첨부 파일
내용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연근은 채소 중에서도 소화 기능에 도움되는 식재료로 손꼽힙니다. 연근에 함유된 탄닌은 점막 조직의 염증을 억제,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얼푸드가 연근 요리로 추천하는 메뉴는 ‘연근 찹쌀찜’입니다. 반찬용으로 흔한 연근조림 대신, 맛있는 간식으로 내놓을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아삭한 연근과 쫄깃한 찹쌀이 만나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위장 건강에 좋은 연근은 아삭한 식감이 일품이지만, 쓴 맛이 강한 편인데요. 그래서 조리시에는 데쳐서 찬물에 오랫동안 우려낸 다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 찹쌀찜’ 조리시 반죽을 할 때는 겉에 달걀 흰자나 밀가루풀을 묻히면 쌀이 더 잘 붙습니다.

연근 찹쌀찜



■ 재료: 찹쌀(1컵), 연근(15㎝=360g), 다진 돼지고기(60g)

■ 부재료: 치자(1개), 찹쌀가루(2), 소금(1/8t), 후춧가루(약간)

■ 만드는 법

1. 찹쌀은 찬물에 2~3번 헹군 뒤 넉넉하게 물을 부어 20분 이상 불린다.



2. 연근(3㎝)은 채칼로 얇게 썬 뒤 치자를 넣은 물(1컵)에 넣어 물을 들인다.


3. 나머지 연근은 곱게 다진다.

4. 다진 연근에 찹쌀가루, 다진 돼지고기,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5. 반죽을 동그랗게 빚어 불린 찹쌀을 겉에 묻힌다.

6. 김이 오르는 찜기에 얹어 15분간 익힌다.


7. 물들인 연근을 깔고 연근찹쌀찜을 올린 뒤 간장양념장을 곁들인다.

8. 완성.


자료: 농촌진흥청 제공

출처: 리얼푸드 육성연 기자

링크: http://realfoods.co.kr/view.php?ud=20230728000700&pg=1&ret=section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