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두부맑은국

구분
국류
재료
기타
방법
끓이기
급식대상
초등 , 중등 , 성인 , 어르신
등록일
2022-11-03
조회수
401

레시피 정보

  • 콩
    연두부맑은국
    • 급식대상 초등, 중등, 성인, 어르신
    • 조리법
    • 집중활용시기 연중
    • 1인 배식량 300g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의 준비물 1인분 기준에 관한 표입니다.
준비물
1인분 기준

연두부 150, 애호박 20, 양파 20, 대파 5, 달걀 25, 소금 3, 새우젓 7, 멸치육수 500
* 양념간장 : 국간장 3, 진간장 7, 매실액 7, 대파 10, 다진마늘 3, 청양고추 2, 고추가루 2, 통깨 3

· 계량단위 : g
  1. 1. 멸치육수를 준비한다.
  2. 2. 연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3. 3. 애호박은 0.3cm 굵기로 썬 후 4등분 하고, 양파는 채 썰어 준비한다.
  4. 4. 대파는 송송 썰어준다.
  5. 5. 달걀은 잘 풀어둔다.
  6. 6. 새우젓은 종종 다져둔다.
  7. 7. 뚝배기나 스팀솥에 멸치육수가 끓으면 애호박과 양파를 넣고 끓인다.
  8. 8. 7이 끓으면, 연두부를 넣고 뚜껑을 덮은 후 2∼3분 더 끓인다.
  9. 9. 달걀 물을 원을 그려가며 넣고, 1∼2분 끓인 후 소금과 새우젓으로 간을 한다.
  10. 10. 송송 썬 대파를 넣고 마무리한다.
영양소 분석
영양소 분석
영양소 분석 게시판으로 에너지(kcal), 단백질(g), 지질(g), 당질(g), 칼슘(mg), 나트륨(mg), 철분(mg), VitA(R.E.), VitC(mg), VitB1(mg), VitB2(mg)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에너지(kcal) 단백질(g) 지질(g) 당질(g) 칼슘(mg) 나트륨(mg) 철분(mg) VitA(R.E.) VitC(mg) VitB1(mg) VitB2(mg)
144.8 14.5 7.0 7.8 210.5 2977.5 3.3 50.9 9.7 0.1 0.1
Tip

1. 연두부 대신에 두부나 순두부를 이용해도 된다.
2. 미역이나 게살을 넣으면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3. 양념간장을 만들어 함께 낼 수도 있다. 

사용기기 및 기구
: 뚝배기(1인분)/스팀솥(100인분)
조리온도
: 120℃
조리시간
: 30분

*추천 식단 : 연두부 맑은국, 게살볶음밥, 소고기야채볶음, 양상추샐러드&참깨드레싱, 짜사이무침, 우롱차

콩 이야기

백태는 메주콩, 대두라고도 하며 흔히 주로 메주를 만들어 된장 및 간장 등으로 가공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고 두부, 콩물 및 콩가루, 과자, 콩기름 등 활용도가 높은 농산물이다. 백태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질을 포함한 우수한 영양성분 외에도 식이 섬유소를 비롯하여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리 활성 기능성 성분을 다수 함유하고 있어 콩의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다.

연두부와 식문화

고려 말 이색의 시에 산사(山寺)와 향촌에 두붓국과 지진 두부가 언급되어 있어 두부가 이 시기를 전후하여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기에 두부를 포(泡)라고 불렀는데 임금이 세상을 떠나면 산릉에 모시고 그 곁에 절을 두어 승원이라 칭하고 제례행사가 있을 때에는 제수나 두부를 만들어 바치게 하였는데 이를 조포사 즉, 두부를 만드는 절이라고 불렀다. 이와 같이 두부는 된장과 더불어 사찰을 중심으로 발달한 음식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육식을 할 수 없는 스님들을 위한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이 바로 콩, 두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봉선사(奉先寺) 두부 등 전통적으로 이름난 두부에는 절 이름이 붙어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두부가 웰빙 식품으로 널리 각광을 받고 있다. 연두부는 구하기 쉽고 조리가 간편하여, 국, 찜, 조림 외에 샐러드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며, 식감의 부드러워 다양한 연령층에서 섭취 가능하다.

영양 정보

  • 단백질이 40%, 지방질이 20% 정도 들어 있으며 약 5%의 비타민과 무기질로 구성되어 있다.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곡류에 적은 라이신, 트립토판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지질 중 80% 이상이 불포화지방산이며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며, 올리고 당과 난소화성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칼륨과 인 등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B1과 E가 풍부하다.

* 출처:농촌진흥청,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1(2019)

기능성 및 효능

  • 1일 15g 이상의 대두 단백질 섭취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1일 2~3g의 대두 올리고당은 식이 섬유소와 함께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두 식이 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며, 이소플라본(다이드제인 및 제니스테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phytoestrogen)으로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콩 레시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두뇌 영양공급원으로 알려져 있다. 콩의 피틴산과 트립신 저해제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니톨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

알레르기 정보

대두
*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된장, 간장, 고추장, 콩기름, 두부, 연두부, 유부, 두유, 완두 콩, 땅콩 등에도 교차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1. 농촌진흥청. 국가표준식품성분표(2017), 제 9차 개정판
2. 조경련 외. 이해하기 쉬운 식품재료학. 파워북 2015. PP11-17
3.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기능성식품.
4.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농식품정보누리』.
5. 콩 - 일반사항-영양학적 가치와 기능성 및 가공제품. 농사로.
6. 한국식품과학회 대두가공이용분과. 연구 및 학술정보. 대두영양성분 및 기능성 성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