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비지찌개

구분
반찬류
재료
잡곡류
방법
끓이기
급식대상
성인 , 어르신
등록일
2022-11-03
조회수
409

레시피 정보

  • 콩
    검은콩비지찌개
    • 급식대상 성인, 어르신
    • 조리법
    • 집중활용시기 연중
    • 1인 배식량 300g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의 준비물 1인분 기준에 관한 표입니다.
준비물
1인분 기준

콩(흑태) 40, 돼지고기(불고기용) 20, 찌개김치 60, 양파 10, 대파 5, 소금 3, 고추가루 3, 다진마늘 5, 참기름 2, 후추가루 0.1

· 계량단위 : g
  1. 1. 흑태는 8시간 정도 불린 후 믹서기에 곱게 갈아둔다.
  2. 2. 돼지고기는 2*2cm로 먹기 좋게 썰어둔다.
  3. 3. 찌개 김치는 잘게 썰어둔다.
  4. 4. 뚝배기나 스팀솥에 돼지고기를 넣고 마늘과 후춧가루를 넣어 볶아준다.
  5. 5. 4에 썰어둔 김치를 넣고 같이 볶는다.
  6. 6. 양파는 2∼3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어슷썰기 한다.
  7. 7. 5에 흑태 갈아놓은 것과 물을 넣고 고춧가루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8. 8. 양파를 넣어 2∼3분 끓인 후 참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넣고 마무리한다.
영양소 분석
영양소 분석
영양소 분석 게시판으로 에너지(kcal), 단백질(g), 지질(g), 당질(g), 칼슘(mg), 나트륨(mg), 철분(mg), VitA(R.E.), VitC(mg), VitB1(mg), VitB2(mg)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에너지(kcal) 단백질(g) 지질(g) 당질(g) 칼슘(mg) 나트륨(mg) 철분(mg) VitA(R.E.) VitC(mg) VitB1(mg) VitB2(mg)
256.9 20.4 12.3 17.9 97.4 1710.5 4.6 136.0 11.6 0.3 0.2
Tip

1. 돼지고기는 불고기용 대신 분쇄육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2. 물 대신 김치 국물을 넣으면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사용기기 및 기구
: 뚝배기(1인분)/스팀솥(100인분)
조리온도
: 150℃이상
조리시간
: 50분

흑태(검은콩) 이야기

흑태는 서리태라고도 하는데, 이는 작물의 생육기간이 길어서 첫서리 내릴 때 수확하기 때문에 서리태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한다. 서리태는 영양과 효능이 뛰어나고, 우리 입맛과 몸에 잘 맞는 항암식품이다. 인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높고, 블랙푸드 특유의 검정 색소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아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크다. 당도가 높아 콩밥을 지어도 맛이 좋고, 청국장으로 먹으면 영양은 물론이고 맛도 일반적인 메주콩으로 만든 청국장보다 탁월하다.

콩과 식문화

콩은 조직이 단단하여 소화율이 70% 이하인 식품으로 콩물이나 두유, 두부 등으로 이용하면 소화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콩고기(인조율)와 같이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의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콩에 포함된 레시틴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며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어린이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영양 정보

  • 흑태는 항암성분으로 이소플라본과 안토시아닌이 다랑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1, B2, K, E, 나이아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 인과 철 등의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이소루신, 루신 등의 아미노산이 매우 풍부하다. 트립토판과 히스티딘, 메티오닌, 시스테인, 레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기능성 및 효능

  •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의 활성화를 도와서 노화 방지와 갱년기 장애를 감소시킨다. 탈모방지에 좋고,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여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 장운동 활성화로 변비를 예방하고 이뇨작용에 효능이 있으며, 활성산소를 없애고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알레르기 정보

흑태
*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된장, 간장, 고추장, 콩기름, 두부, 연두부, 유부, 두유, 완두 콩, 땅콩 등에도 교차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1.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건강레시피. 농식품정보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