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링전(어니언프라이)

구분
반찬류
재료
채소
방법
부침
급식대상
초등 , 중등 , 성인
등록일
2022-11-03
조회수
429

레시피 정보

양파
  • 양파
    양파링전(어니언프리이)
    • 급식대상 초등, 중등, 성인
    • 조리법
    • 집중활용시기 봄(연중)
    • 1인 배식량 195g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의 준비물 1인분 기준에 관한 표입니다.
준비물
1인분 기준

양파(깐 것) 150, 베이컨 15, 밀가루 7, 계란 16, 대파 3, 소금 0.1, 후추 0.01

· 계량단위 : g
  1. 1. 양파는 껍질을 벗긴 후 세워서 링 모양으로 두께 1cm 정도로 썰고, 베이컨은 5cm 너비로 썬다.
  2. 2. 계란은 후추와 소금을 넣고 잘 풀어 준비해 두고, 대파는 깨끗이 씻어 썰어둔다.
  3. 3. 1의 양파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 후 베이컨을 위에 얹고 밀가루를 묻혀 준다.
  4. 4. 3에 2의 계란을 묻힌 후 대파를 얹어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영양소 분석
영양소 분석
영양소 분석 게시판으로 에너지(kcal), 단백질(g), 지질(g), 당질(g), 칼슘(mg), 나트륨(mg), 철분(mg), VitA(R.E.), VitC(mg), VitB1(mg), VitB2(mg)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에너지(kcal) 단백질(g) 지질(g) 당질(g) 칼슘(mg) 나트륨(mg) 철분(mg) VitA(R.E.) VitC(mg) VitB1(mg) VitB2(mg)
149.7 6.9 5.8 18.6 35.9 131.1 1.2 30.5 16.7 0.2 0.1
Tip

1. 골고루 잘 익도록 불 조절을 주의하면서 익히는 것이 좋다.
2. 양파링 전이 급식 제공에 어려운 환경이라면 양파를 채 썰어 부침가루를 넣어 부쳐도 좋다.
3. 따뜻하게 배식할 수 있도록 배식 직전까지 보온고에 보관한다. 

사용기기 및 기구
: 부침판
조리온도
: 80℃이상
조리시간
: 50분

양파 이야기

양파는 백합과에 속하며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채소이다. 일반적으로 황색 양파가 많이 사용되고 껍질이 얇고 매운맛이 강하며 저장성이 좋다. 양파는 익혀 먹으면 매운맛이 없어지지만, 생으로 먹으면 입안에 냄새가 난다. 이때 김이나 다시마 한 조각을 먹으면 양파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양파 속 퀘르세틴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압을 조절한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여러 겹의 양파 모양이 영원불멸의 내세를 상징한다고 생각하여 귀하게 여겼다고 한다.

양파와 식문화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삼겹살 등 고기와 함께 이용하면 고기가 구워질 때 발생되는 “벤조피렌”의 악영향을 막을 수 있다. 양파를 중약 불에 오래 끓이면 단맛이 나는데 익힌 양파를 갈아서 껍질과 함께 즙을 내거나 수프를 끓여 먹을 수도 있다. 양파는 다양한 조리법에 활용되며 맛의 깊이를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양파껍질과 함께 육수를 끓이면 깊은 맛을 낸다. 기름진 음식과 궁합이 좋아서 링 형태로 튀기거나 데친 뒤 찬물에 두어 꽃 모양을 만든 후에 튀김옷을 입혀 통째로 튀기면 꽃 모양 튀김이 되어 풍미와 시각적으로 뛰어나다.

영양 정보

  • 양파는 비타민C, B, B6, K 등 비타민과 인, 엽산 및 칼륨, 마그네슘, 크롬 등의 무기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양파의 영양성분(100g, 생것기준)*
열량(kcal) 수분(g) 단백질(g) 지질(g) 탄수화물(g) 총당류(g)
식이섬유(g)
무기질(mg) 비타민(mg)
칼슘 칼륨 나트륨 B1 B2 나이아신 엽산(㎍) C
27 92 0.95 0.04 6.7 5.74 1.7 15 27 0.5 145 3 0.04 0.01 0 11 5.9

* 출처:농촌진흥청,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1(2019)

기능성 및 효능

  • 양파가 건강식품으로 인정받는 큰 이유 중의 하나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 때문이며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고혈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퀘르세틴은 세포의 염증 및 상처 회복에 좋다. 항산화 성분의 콜라보 피토케미컬인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폴리페놀과 퀘르세틴은 콜레스테롤의 균형과 염증 완화, 혈전 생성 방지, 알레르기 해소 등의 효능이 있다. 양파에 함유된 많은 항산화제는 암세포 증식을 방지할 수 있고, 무기질 중 크롬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알레르기 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18-58호) 「식품 등의 표시 기준」에 따른 21가지 알레르기 식품은 난류(가금류에 한한다), 우유, 메밀, 땅콩, 대두, 밀, 고등어, 게,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류(이를 첨가하여 최종제품에 SO2로 10mg/kg 이상 함유한 경우에 한한다), 호두, 닭고기, 소고기, 오징어, 조개류(굴, 전복, 홍합 포함)를 원재료로 사용한 경우에 해당되며, 이 음식에는 돼지고기, 간장, 굴소스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의한다.
알레르기의 증상유발여부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식품별 교차반응에 의해서 이외의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1. 농산물유통정보(KAMIS)
2. 국립원예특작과학원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4.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5. 우수식재료디렉토리
6. 수출지원정보(KATI)
7. 원예연구소
8. 팜한농 종자연구센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