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추천
등록일
2015-05-15
내용

통풍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염 증상을 특징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대사 노폐물의 일종인 요산(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 대사되면서 생성되는 물질)이 혈액 중에 많아져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질환입니다.
통풍의 발병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환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식생활이 점차 서구화 되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통풍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식생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퓨린이 적게 함유된 식품 섭취하기

통풍

앞서 말한 것처럼 퓨린은 통풍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통풍을 억제하고 예방하기 위해선 상대적으로 퓨린이 적게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품 100g 당 퓨린 함량이 0~15mg인 식품을 퓨린이 적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풍 환자가 섭취해야 할 퓨린 함유가 적은 식품으로는 달걀과 치즈, 시금치와 버섯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채소, 대부분의 과일 등을 뽑을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로 통풍 예방하기

소변을 통해 요산을 배설하는 것 또한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요산을 많이 배출할수록 예방에 효과적인데 그러기 위해선 하루에 물을 2리터 이상 섭취해야 합니다. 단순당질이 포함된 주스나 음료보다는 오가피차, 우엉차 같은 국산차나 생수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통풍 예방 관련 식생활 실천지침

1.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비만할 경우 과도한 체중이 관절에 더 많은 무리를 줄 수 있고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단, 급격한 체중감소는 혈중의 요산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점진적인 체중감소를 실시해야 합니다.

2. 과음을 피하며 가능한 금주하도록 합니다.
술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산이 배설되는 것을 방해하여 혈중 요산치를 상승시켜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지방섭취를 줄입니다.
지방은 소변으로의 요산 배설을 억제하므로 가급적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서양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