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청오이

내용

취청오이는 여름에 열리는 다른 오이들과는 다르게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서 겨울철에 주로 재배되는 청록색 오이입니다. 

저온기에 시설재배로 많이 재배되며 추위를 견디는 성질이 아주 강해 겨울철인 12월부터 2월까지 가장 많이 생산되는 품종이에요.

육질이 무른 편이니 날것으로 또는 생채나 무침으로 맛있게 즐겨보세요.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위키피디아

썸네일이미지
    취청오이
월별
1월
월별농식품
01,02,03
분류
농산물 > 채소류
주요산지
호남지역
생산시기
12~2월
주요품종
청장계오이, 청오이, 다다기오기, 가시오이
영양

- 칼륨, 비타민C 함유

- 꼭지 부분의 쿠쿠르비타신C이 엽록소와 리그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에스트로겐 관련 질환 암세포 억제

- 오이의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짐

효능
수분감이 많아 갈증 해소에 탁월하며 칼륨이 숙취해소를 돕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줌 - 비타민C가 피부를 밝고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오이 꼭지 부분의 쿠쿠르비타신C가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등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
구입요령
육질이 무른 편이어서 오래두고 먹기는 힘들며 적당한 크기와 두께, 모양이 일정해야 좋은 오이입니다. 고유의 색상이 진하고 단단한 느낌이 드는 오이가 좋습니다. 너무 굵은 오이는 씨가 많아 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구입 시 주의해야합니다.
조리법
날 것으로 썰어서 섭취 또는 생채나 무침 등 금방 먹을 수 있는 요리로 많이 활용합니다.
손질과 보관법
냉장 보관할 경우 씻어 키친타월 또는 랩에 포장하여 세워 보관하고 냉동 보관은 슬라이스로 썰어 소금에 절인 뒤 물기를 없애 소분 냉동 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피
샐러드 및 생채 또는 무침으로 활용
등록일
2020-01-06
이전글
레드향
다음글
솔부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