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 “고향에 기부하고 ‘봉계 황우쌀’ 받으세요”

추천
등록일
2022-10-28
내용
‘봉계 황우쌀, 서생배, 간절곶 미역, 야영장 이용권….’

울산 울주군이 내년 1월 1일 고향사랑 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검토 중인 기부금 답례품 가운데 일부다. 최근 울주군은 고향사랑 기부제의 흥행을 사실상 좌우할 답례품 선정에 공을 들이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거주 중인 지역 이외의 고향이나 타 지역에 기부금을 낼 수 있도록 하고, 기부금 일부에 대해 세액 공제 혜택과 함께 자치단체로부터 일정 한도의 답례품을 받도록 하는 제도다. 기부액 10만 원까지는 전액, 10만 원 초과분은 16.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연간 한도는 500만 원이다. 답례품은 기부금의 30% 범위에서 받을 수 있다.

울주군이 답례품으로 검토 중인 봉계 황우쌀(사진)은 울주군 두동과 두서면에서 대단위로 사육하고 있는 황우의 배설물로 만든 퇴비로 생산한 쌀이다. 산골짜기의 자연수를 이용하며 농약을 적게 사용하고 퇴비와 유기질 비료로 재배한다. 봉계 황우쌀은 전량 계약 재배로 생산되며 2014년에 무농약 인증을 받았다. 울주군 서생 바닷가에서 생산되는 서생배는 마사토로 이루어진 토양과 풍부한 일조량, 시원한 바닷바람, 그리고 6∼8월 낮에 불어오는 바다안개가 배나무에 각종 미네랄을 공급해 단맛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울주군은 또 작천정 별빛야영장과 등억야영장, 진해해수욕장 오토캠핑장 등 울주군에 있는 야영장 이용권도 답례품으로 검토하고 있다. 울주군은 다음 달까지 기부금 답례품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어 12월까지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공포할 예정이다.

이순걸 울주군수는 “고향사랑 기부금은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과 청소년 육성·보호,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복리 증진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라며 “울주군 출향 인사들에게 기부금 출연에 참여해 줄 것을 적극 홍보하고 타 지역과 차별화된 답례품을 꾸준히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주군은 올 8월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2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에도 참여해 울주군 특산물을 전시하며 관광객에게 홍보 전단을 배포했다.


동아일보 정재락 기자
* 기사, 썸네일이미지 출처: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1027/116193677/1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