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산물로 만든 얼큰 두부전골

추천
등록일
2023-11-07
내용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맛은 크게 다섯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모든 음식의 맛을 총 다섯 가지 맛으로 분류해 오미(五味)라고 하죠. 짠맛, 단맛, 신맛, 쓴맛, 감칠맛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이 다섯 가지 맛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미(五味)와 매운맛


첫 번째는 짠맛입니다. 짠맛은 단맛과 같이 인간이 본능적으로 선호하는 맛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짠맛은 바로 소금이죠! 하지만 너무 많은 짠맛은 몸에서 거부 반응을 일으키니 하루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 번째로 설명할 맛은 바로 단맛입니다. 앞서 설명한 짠맛과 함께 인간이 본능적으로 선호하는 맛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죠. 단맛의 기원은 벌꿀이라고 해요. 이다음에 나온 단맛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설탕이고요. 벌꿀과 설탕은 자연적인 단맛에 속하지만, 최근에는 인공적으로 단맛을 내는 음식도 많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설명할 맛은 신맛입니다. 신맛과 음식이 만나면 나쁜 균을 억제하고 해독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맛을 느끼면 입에 자연스레 입에 침이 고이고 숨을 들이켜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신맛이 우리 몸의 기를 다시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조화로운 육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신맛을 자주 먹는 것이 좋아요.



네 번째로 설명할 맛은 쓴맛입니다. 우리는 흔히 떫은맛이라 부르고 있죠. 쓴맛은 화와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몸에 열이 나는 경우 사용되는 한약재의 주요 맛이기도 합니다. 각 식재료가 가진 쓴맛은 전부 다릅니다. 이런 쓴맛을 즐기는 사람이 드문 이유는 인간의 쓴맛을 느끼는 유전자가 많이 퇴화됐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발표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설명할 맛은 입맛을 돋우는 음식을 먹을 때 우리가 자주 쓰는 표현이자 맛인 감칠맛입니다. 이 감칠맛은 다른 맛과 함께 느껴지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낸다고 알려져 있어요. 감칠맛은 음식을 먹고 난 후 입안에 은은하게 감도는 맛의 여운이라 할 수 있죠. 우리나라의 전통 발효 기법이 감칠맛을 내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서 잠깐! 매운맛이 빠져서 의아한 분들이 계실지도 모릅니다. 매운맛은 맛의 일종이 아닌 우리 몸이 느끼는 감각으로, 미각 수용체가 인지하는 맛이 아닌 온도 감각 수용체가 인지하는 자극의 일종입니다. 그 때문에 매운맛은 맛이 아닌 거죠!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매운맛'으로 주목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른바 K-매운맛이라 불리며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죠. K-매운맛은 앞서 말한 다섯 가지의 맛과 어우러지며 열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러한 K-매운맛 특징을 잘 살려 유명한 음식도 여럿 있습니다. 매운맛을 극강으로 끌어올려 도전의식을 자아낸 매운 냉면부터, 매콤한 감칠맛을 더한 한식 상차림의 단골손님 매운 김치까지! 때로는 땀을, 때로는 눈물을 흐르게 만드는 아찔한 매콤함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입니다.


얼큰 매콤, 두부전골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비건도 맛있게 매운맛을 즐길 수 있는 '두부전골 레시피'입니다.
흔히 전골이라 하면 고기가 들어간 전골을 떠올리실 테지만,
우리 농산물로 냄비를 가득 채운다면 고기가 없더라도 입이 즐거운 전골을 만들 수 있어요!



본격적으로 두부전골을 만들기 전에 필요한 재료 먼저 알려드려야죠!

주재료
두부 1모,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애호박 1/2개, 배추, 고추, 깻잎 3장

양념장 재료
진간장 2 큰 술, 고춧가루 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후춧가루 1/2 작은 술, 설탕 1/2 작은 술



준비한 재료 중 주재료를 잘라주세요. 정해진 크기는 없고 취향대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끓이는 과정에서 부서지거나 쉽게 물러지지 않도록 너무 작게 자르는 것만 피해주세요 :)



손질한 식재료는 잠시 대기! 더 맛있는 전골을 위해 육수부터 준비하겠습니다.
비건은 생선도 잘 먹지 않기 때문에 멸치 육수를 못 드시는 분도 계실 거예요.
그럴 땐 채수를 만들어 육수의 베이스로 사용하면 됩니다.



채수를 만들기 위해선 양파, 대파, 당근, 건표고버섯, 마늘, 다시마, 물을 준비해 주세요.
양파, 대파. 당근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채수를 만들기 위해 준비한 냄비에 양파를 넣고 센 불에 볶은 다음,
물을 넣고 다시마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건 타이밍!
센 불로 끓이다가 채수가 2/3까지 줄어들면 마지막으로 다시마를 넣고 끓입니다.
완성된 채수를 체에 거르면 완성



준비한 채수에 양념장을 먼저 풀어줍니다.
다른 재료를 넣기 전 양념장을 먼저 풀어주면, 국물 맛이 더욱 좋아져요.



양념장을 잘 풀어준 후 손질해둔 채소를 국물에 넣어주세요.
예쁜 전골을 원하신다면 썰어둔 채소를 한 번에 넣지 말고, 재료마다 모아 가지런하게 넣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는 금방 익기 때문에 가장 위에 올려줘요.
이렇게 하면 두부전골의 모든 재료가 골고루 익을 수 있죠!



이 상태로 10분에서 15분가량 끓여주면,
맛있는 두부전골 완성입니다!



완성된 두부전골을 보는 것만으로도 매콤한 자극이 전해집니다.
감칠맛 나는 채수와 씹는 맛이 살아있는 채소들의 콜라보가
입안에서 환상의 하모니를 자아냅니다.
고기 전골처럼 깊은 맛은 아니지만,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에요.
오랜만에 만들어서 그런지 더욱 맛있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매콤하고 얼큰한 전골에 채수로 감칠맛을 더해 맛있게 먹을 수 있었어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맛이 된 K-매운맛은 매운맛과 서로 다른 맛이 조화롭게 혼합된 게 특징이죠!
K-매운맛의 열풍은 계속해서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니,
우리도 K-매운맛에 관심을 갖고 응원을 보내봅시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