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14 ~ 2014.03.20
( 3월 3주 )
다음주 전망
이번주 동향
21.3%
상승
쥬키니호박 (1개)
지난주 : 1,759
이번주 : 2,134
출하량은 꾸준하나, 신학기를 맞아 요식업소 등의 수요 증가로 오름세
11.9%
상승
감자 (1kg)
지난주 : 2,039
이번주 : 2,282
저장감자에서 상품성이 좋은 금년산 봄감자로 교체되는 시기를 맞아 오름세
하락
8.9%
딸기 (1kg)
지난주 : 1,052
이번주 : 958
성출하기를 맞아 중남부(산청·담양)지방 공급물량 증가로 내림세
하락
2.6%
양배추 (1포기)
지난주 : 2,203
이번주 : 2,145
출하지역이 제주에서 전남(해남/무안)까지 확산되어 물량 증가로 내림세
전통마트가 싸요! vs 대형마트가 싸요!
※이번주(3.10~3.12) 전국 평균 소매가격으로 지역·점포별로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농수축산물 소매가격
품목 | 단위 | 2주전 (2.24~2.28) | 1주전 (3.3~3.7) | 이번주 (월~목) | 품목 | 단위 | 2주전 (2.24~2.28) | 1주전 (3.3~3.7) | 이번주 (월~목) |
쌀 | 20kg | 46,597 | 46,494 | 46,194 | 대파 | 1kg | 2,071 | 2,082 | 2,050 |
감자/수미 | 1kg | 2,028 | 2,039 | 2,282 | 깐마늘 | 1kg | 6,315 | 6,447 | 6,141 |
고구마 | 1kg | 4,040 | 3,901 | 3,748 | 감귤 | 10개 | 2,942 | 2,989 | 2,992 |
당근 | 1kg | 2,260 | 2,131 | 2,148 | 배/신고 | 10개 | 33,214 | 33,477 | 33,699 |
양배추 | 1포기 | 2,248 | 2,203 | 2,145 | 사과/후지 | 10개 | 23,250 | 22,198 | 22,571 |
배추 | 1포기 | 2,170 | 2,093 | 1,995 | 단감 | 10개 | 11,425 | 11,379 | 11,574 |
적상추 | 100g | 604 | 585 | 950 | 방울토마토 | 1kg | 6,895 | 6,896 | 6,739 |
미나리 | 1kg | 7,206 | 6,723 | 6,398 | 토마토 | 1kg | 6,434 | 6,204 | 6,225 |
깻잎 | 200g | 3,296 | 3,298 | 3,359 | 한우등심 | 100g | 6,063 | 6,007 | 6,126 |
시금치 | 1kg | 3,371 | 3,335 | 3,200 | 삼겹살 | 100g | 1,542 | 1,632 | 1,856 |
청피망 | 100g | 1,300 | 1,295 | 1,254 | 닭고기 | 1kg | 5,399 | 5,971 | 5,892 |
다다기오이 | 10개 | 9,945 | 9,249 | 9,535 | 계란 | 10개 | 1,931 | 1,863 | 1,914 |
애호박 | 1개 | 1,835 | 1,922 | 1,915 | 고등어/생선 | 1마리 | 3,400 | 3,212 | 3,198 |
무 | 1개 | 1,023 | 982 | 991 | 갈치/생선 | 1마리 | 10,120 | 9,856 | 10,180 |
풋고추 | 100g | 1,506 | 1,577 | 1,625 | 명태/냉동 | 1마리 | 2,145 | 2,131 | 2,117 |
양파 | 1kg | 1,775 | 1,775 | 1,779 | 물오징어/생선 | 1마리 | 2,886 | 2,911 | 2,921 |
*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전국평균 소매가격.
*품목별·지역별 상세한가격은
www.kamis.co.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알뜰정보 TIP!
월명기에는 고등어가 왜 잘 안잡혀요?
음력 보름에는 달빛이 밝아 고등어가 깊은 바다로 이동하면서 흩어지기 때문입니다.
고등어는 보통 대형선망 중심으로 조업을 하는데요, 월명기 전후 2~3일간 고등어가 잘 잡히지 않아 조업을 거의 하지않아요.
※ 대형선망 어업이란? 등선(등을 켜서 고등어를 유인하는 배)이 고등어무리(어군)를 한 곳으로 모이게 하도록 본선이 어군에 그물을 둘러쳐 잡는 어업형태입니다. (본선1, 등선2, 운반선 3척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