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내용
레몬은 항산화 비타민과 유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미용효과가 높은 과일입니다. 레몬은 라임과 시트론의 교배로 개발된 감귤류인데, 감귤류 중에서 비타민 C가 풍부한 편이며, 과즙, 껍질, 과육이 모두 요리에 사용됩니다. 레몬의 상큼한 신맛과 향기는 고기와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여 맛을 살리기도 하고, 레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구연산은 항산화 작용이 탁월해서 각종 질병예방과 미용에도 좋은 과일이랍니다.
썸네일이미지
    레몬
월별
1월
월별농식품
01,10,11,12,
분류
농산물> 과일류
주요산지
제주 서귀포,제주시
생산시기
10월~1월
주요품종
리스본, 유레카, 메이어
영양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비타민 A, 엽산, 칼슘, 칼륨이 다양하게 함유
-구연산이 풍부하고,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
-속껍질에 리모넨이 많이 들어 있음
-겉껍질에는 6%의 아로마오일과 90%의 리모넨 함유.
-과즙에는 시트르산과 말산, 아코니트산이 들어 있음.

 

레몬 (100g, 생것 기준)

 

레몬영양표
에너지(kcal) 30
수분(g) 90.4
단백질(g) 1.4
지질(g) 0.8
회분(g) 0.4
탄수화물(g) 7
총 식이섬유(g) 4.9
무기질(mg) 칼슘 55
15
0.4
칼륨 120
나트륨 4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05
B2(mg) 0.02
나이아신(mg) 0.7
C(mg) 70
효능
-염증성 다발관절염의 치료와 예방에 좋음-레몬에 함유된 리모노이드는 암세포와 신경아세포종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속껍질과 과육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강화해줌-풍부한 구연산은 골다공증 예방에 좋음-레몬의 향기는 집중력을 높이고 건망증 방지에 효과가 있음
구입요령
레몬은 껍질이 선명한 노란색을 띠면서 매끄럽고 윤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는 초록색으로, 만졌을 때 묵직하고 단단하게 느껴지는 게 좋아요. 멍이 들었거나 갈색 반점이 있는 것은 피하도록 해야겠죠? 또 무르지 않아야 하고, 신맛이 많이 느껴지면서, 병충해 흔적이 없고 수분이 날아가지 않은 탱글탱글한 것을 고릅니다. 향이 좋고 껍질 두께도 얇은 것이 상품입니다.
조리법
레몬의 비타민 C는 파괴되기 쉬우므로 레몬즙을 요리에 쓸 경우에는 먹기 직전에 짜는 것이 좋아요. 즙을 짜기 전에 실온이나 따듯한 곳에 두면 과즙이 훨씬 풍부하게 우러나옵니다. 레몬을 딱딱한 작업대에 올리고 손바닥으로 누르면서 여러 번 굴린 후 즙을 짭니다. 큰 레몬 1개에서는 약 3~4스푼정도 즙이 나와요. 레몬을 반달썰기나 통썰기를 하여 생선회나 육류, 튀김 등에 뿌려도 좋고, 케이크 장식이나 칵테일, 홍차에 곁들여서 먹기도 합니다. 껍질에서 추출한 기름은 음료, 향수 및 레모네이드에도 활용한답니다.
손질과 보관법
레몬은 소금물에 3~4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문질러 씻어서 사용합니다. 표면에 묻어 있는 농약은 껍질을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에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사라져요.보관은 1~2주 동안은 실온에서 가능해요. 지퍼백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6주 정도 선도가 유지됩니다. 손질해서 보관하려면 껍질은 채를 얇게 썰어서 냉장 보관해두면 샐러드나 빵을 만들 때 다져 넣어서 사용할 수 있어요. 레몬즙으로 보관할 때는 얼음 조각으로 얼려 두면 요리할 때마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레시피
피로회복과 살균에 탁월한 레몬을 활용한 레시피레몬을 여러 요리에 활용하면 더욱 풍부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어요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