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방울잔-사이다 향수… 뜨거운 ‘굿즈 마케팅’

추천
등록일
2020-07-14
링크URL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0714/101952518/1
첨부파일
내용

촌스럽게 여겨지던 식품브랜드, 뉴트로 열풍타고 2030 인싸템으로
대부분 한정판… 재미로 사서 소장
‘두방울잔’ 2000개 90초만에 완판
곰표 점퍼 등 패션업계와 협업도


주류업체 하이트진로가 13일 오전 11시 이커머스 플랫폼 ‘11번가’를 통해 내놓은

 ‘두방울잔’은 판매 시작 90초 만에 2000개 전량이 매진됐다.

일반 소주잔 모양에 소주 두 병을 한꺼번에 담을 수 있도록 크기만 키운 제품이다.

앞서 2018년 ‘두방울잔’ 절반 크기인 ‘한방울잔’ 8000개, 이듬해 내놓은 ‘두꺼비 한방울잔’ 2000개에 이은 ‘완판’ 행진이다.




식품업계의 ‘굿즈(goods)’ 마케팅에 불이 붙었다.

이들이 내놓는 굿즈는 대부분 한정판이기 때문에

‘인싸템’(인사이더의 변형으로 트렌드에 잘 따라가는 사람을 뜻하는 인싸와 아이템을 결합한 신조어)으로 여겨진다.


또 실생활에 유용하기보다는 재미로 구매해 소장하는 경우가 많아 ‘예쁜 쓰레기’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오래돼 촌스럽다고 여겨졌던 식품업계의 브랜드가 ‘뉴트로’ 열풍을 타고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13일부터 17일까지 매일 각기 다른 굿즈를 오전 같은 시각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요즘 쏘맥 굿즈전’을 진행한다.

술잔뿐만 아니라 ‘테라×진로 러기지택 스티커 세트’ ‘테라 스포츠 타월+진로 두꺼비 슬리퍼 세트’,

 두꺼비 피규어 등 기존 주류 제품의 상징을 담았지만 술과는 전혀 무관한 용품들이 많다.


앞서 5월 롯데칠성음료는 70주년 기념으로 사이다향이 나는 향수 ‘오 드 칠성’을 내놓았다.

고급 샴페인의 느낌이 나는 패키지에 사이다를 컵에 따른 후 입에 가져다댔을 때 탄산이 톡톡 튀며 풍기는 익숙한 레몬라임향을 구현했다.

김정두 칠성사이다 브랜드담당manager는 “생활 속 가까이 두고 즐기는 오브제로 브랜드와 더 친근해지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출처] 동아일보(황태호 기자)

 - 기사 원문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