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푸사륨균이 곡물과 옥수수 위협

추천
등록일
2009-07-26
내용

곰팡이가 곡물과 옥수수를 위협한다

푸사륨이라는 균이 곡물들을 먹을 수 없게 만들고 있다. 이번에 연구자들은 옥수수에서 이전에 검출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푸사륨을 발견했다. 농업에 있어 한가지 문젯거리이다.

푸사륨균은 그의 독성으로 모든 수확을 망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것의 발생과 영향에대해 알고 있는것이 너무 적다. 이번에 ART(Agroscope Reckenholz-Tanikon) 연구원들은 처음으로 옥수수에서 발생하는 푸사륨균의 목록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서 지금까지 알려졌던 것보다 종류가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스위스에서 서로 다른 16종류나 되는 균들에게 중요한 필수작물들이 공격받고 있다.

균은 옥수수의 줄기, , 밑동등 모든 부분에서 자라는데, 거기에 균은 모든 독소들을 혼합하여, 미코톡신이란 균독소를 만들어 낸다. 어떤 것들은 사람과 동물에게도 유독하기때문에 병에 걸린 옥수수는 제거되어야 한다.

예상치 못한 종류

푸사륨균은 농업분야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옥수수에 그렇게 많은 종류가 있다는 것은 연구원들을 놀라게 했다. "현재 우리는 일반적으로 4가지 종류가 나타나는 밀보다 훨씬 큰 블랙박스를 앞에 두고 있습니다"라고 연구 팀장 수잔 포겔크장씨는 얘기한다. 그녀와 팀원들은 현재 100가지의 2008 수확한 옥수수 낟알 샘플을 분석하고 있다. 2009 수확물은 후에 분석할예정이다. 그것으로 그들은 어떤 요인이 감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밝혀내길 원하고 있다. 새로운 연구로 우리는 농업인들에게, 어떤 경작방법으로 감염의 위험을 줄일 있는지 알려주길 희망한다.첫번째 조언은 밀에 했던 비슷한 프로젝트이다. 거기서 ART 연구원들은 농작물의 회전과 수확할 그리고 심을 종의 선택이 결정적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예를들어 첫번째 해에 옥수수를 심고, 다음해에 밀을 심는 다면, 바로 푸사륨이 가장 자주 발생할 있는 경우가 되는 것이다.그 균은 옥수수 줄기에서 겨울을 나고 이듬해에는 밀 작물위에 자신의 포자들을 퍼뜨린다. 그러므로 반대 방법으로써 옥수수 수확이 끝나고 곡물의 재배는 포기하던지, 수확 후의 옥수수밭을 갈거나 뿌리덮개(멀칭)을 해야 한다.

경제적 의미

푸사륨은 전세계적으로 곡물재배에 있어 커다란 문제이다. 90년대 말 북미에서는 이로인해 연간 밀과 보리에서 약 10억 달러에 해당하는 손실이 발생했다.스위스나 유럽에는 지금까지 적절한 연구가 없었기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황이다.

* 출처 : www.admin.ch, 2009년 7월 23일자* 원문 : http://www.admin.ch/aktuell/00089/index.html?lang=de&msg-id=28187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