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파스타

구분
주식류
재료
가공식품
방법
볶음
급식대상
초등 , 중등 , 성인 , 어르신
등록일
2022-11-04
조회수
1,486
시금치파스타
  • 레시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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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 활용시기, 조리법, 샐러드 내용이 담겨있는 표
      집중 활용시기 조리법 1인 배식량
      사계절 볶기 250g
    • 만드는 방법
      • 시금치는 살짝 데친다.
      •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데치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 끓는 물에 파스타면, 올리브오일(2g), 소금을 넣고 약 7분간 삶는다.
      • 믹서에 ①의 시금치, ②의 양파, 우유, 소금을 넣고 갈아 페스토를 만든다.
      • 팬에 올리브오일(2g)을 두르고 ④의 시금치페스토와 방울토마토를 넣고 볶다가 ③의 파스타면을 넣고 섞는다.
      • ⑤의 시금치파스타 위에 후춧가루와 파마산치즈가루를 뿌려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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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료명, 새송이버섯(미니), 양상추, 치커리, 적채, 식용유, 리코타치즈, 소금, 후추 내용이 담겨있는 표
        재료명 시금치 양파(깐 것) 방울토마토 파스타면 올리브오일 우유 소금 후춧가루 파마산치즈가루
        1인분(g) 20 5 20 500 80 4 30 0.1 0.1 1
        100인분(kg) 2 0.5 2 50 8 0.4 2 0.01 0.01 0.1
    • 영양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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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너지(kcal), 단백질(g), 지질(g), 당질(g), 칼슘(mg), 나트륨(mg), 철분(mg), VitA(R.E.), VitC(mg), VitB1(mg), VitB2(mg) 내용이 담겨있는 표
        에너지
        (kcal)
        단백질
        (g)
        지질
        (g)
        당질
        (g)
        칼슘
        (mg)
        나트륨
        (mg)
        철분
        (mg)
        VitA
        (R.E.)
        VitC
        (mg)
        VitB1
        (mg)
        VitB2
        mg)
        620 21.7 4 127.1 68.2 107.1 3.1 314.7 27.7 0.2 0.2
    • 조리 TIP
      • 시금치와 양파를 데치지 않고 페스토를 만든 경우 팬에 페스토를 넣고 끓인 후 파스타면을 넣고 볶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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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기기 및 기구, 조리온도, 조리시간 내용이 담겨있는 표
        사용기기 및 기구 조리온도 조리시간
        냄비, 팬 100℃ 20분
    • 추천 식단
      • (개발 요리를 포함한 추천 식단)
      • 돈가스&데미그라스소스, 양송이수프, 시금치파스타, 마늘빵, 오이피클, 배추김치
  • 시금치 이야기 (농산물 이야기)
    • 시금치는 아시아 서남부 원산의 한두해살이 채소로 뿌리는 육질이며 굵고 길다. 우리나라에는 조선시대 중종 22년(1527)에 최세진이 편찬한 「훈몽자회」에 채소류로 소개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 초기에 전래된 것으로 보인다.
  • 시금치파스타와 식문화
    • 파스타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해산물이나 육류 등을 손질해서 면과 함께 올리브오일로 볶아서 만드는 것이다. 파스타를 좀 더 간단하게 조리하면서 고급스런 맛을 더할 때 소스로 페스토를 이용한다. 페스토는 찧는다는 이탈리아어에서 파생된 말로 시금치, 바질, 깻잎, 감태 등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 영양 정보
    • 시금치는 단백질 2.6%, 지방 0.7%, 탄수화물 4.2%, 섬유질 0.7%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금치 100g 중 철분이 4.2㎎, 비타민 A가 5,000~8,000I.U., 비타민 C를 30-60㎎ 함유하고 있다.
  • 기능성 및 효능
    • 겨울 제철 채소인 시금치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며 시금치에 다량으로 함유된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나트륨에 의한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황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예방, 눈 건강에도 좋다.
  • 알레르기 정보
    • 식품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른 21가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알류(가금류만 해당), 우유, 메밀, 땅콩, 대두, 밀, 고등어, 게,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류(이를 첨가하여 최종 제품에 아황산류로 1킬로그램당 10밀리그램 이상 함유된 경우에만 해당), 호두, 닭고기, 소고기, 오징어, 조개류(굴, 전복, 홍합을 포함), 잣이다. 이 음식에는 대두, 밀, 돼지고기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의한다.
      알레르기의 증상유발여부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식품별 교차반응에 의해서 이외의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증상이 있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요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