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신이 준 선물, 달콤한 ‘감’

추천
등록일
2022-11-29
내용


감의 학명은 Diospyros kaki

Dios () Pyros (선물) kaki () ‘신이 준 선물을 뜻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어 우리 몸에 유용한데요.

 

달콤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감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단감vs떫은 감

 

감은 떫은맛에 따라 단감과 떫은 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감과 떫은 감은 과육이 익어진 정도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수확 당시 떫은맛에 따라 단감과 떫은 감(떫은 감을 가공한 곶감)으로 구별합니다. 감이 떫은맛을 내는 것은 감 열매 속 세 포에 있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 때문인데, 타닌은 물에 녹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입안에서 녹아 떫은맛을 냅니다.

 

단감은 타닌 성분이 불용성으로 변하는 현상이 비교적 일찍 일어나 떫은맛이 나지 않습니다. 단감 속이나 껍질에 있는 검은 점은 타닌 세포가 변한 것으로 이 안의 타닌 성분은 불용성입니다. 반면, 떫은 감은 타닌 성분의 수용성이 늦게까지 계속됩니다. 그래서 떫은 감은 생것으로 먹지 못하고 더운물··소금물 등에 담가 타닌 성분을 응고시키거나 불용성으로 바꾼 다음에 먹으면 됩니다.

 


종류에 따라 다른 감 효능!

 

단감

단감에 풍부한 비타민C는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와 피부 효과가 있습니다.

 

떫은 감

떫은맛을 내는 타닌은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곶감

곶감은 출혈을 그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풀어주므로 방광염에 좋습니다.



감은 모습에 따라 맛과 특징도 다른데요.


비타민C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단감, 운동 후 많은 열량이 필요하다면 곶감을 섭취하고 먹기 쉽고 맛있는 아이들의 간식으로는 감말랭이가 적합합니다

홍시를 시원하게 먹고 싶다면 아이스 홍시로 먹으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감은 감식초나 감잎차 등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떫은맛을 없애고 달콤하고 말랑말랑한 식감으로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감말랭이,

계절에 상관없이 언제든 홍시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아이스 홍시 등 감을 다양한 맛으로 즐겨보세요!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