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식품 선택하기

추천
등록일
2014-12-12
내용

안전한 식품 선택하기

 

어린이 식품안전의 중요성

어린이가 주로 먹는 식품은 특별히 더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어른에 비해 독성 물질에 대한 해독 능력과 면역기능이 약하고 어른에 비해 체중 당 섭취하게 되는 독성물질의 농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나중에 커서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안전한 식품 선택해보아요

어떤 식품이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인지 쉽게 알 수 있을까요?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식품이라면 보다 안전하게 만들어야겠지요. 품질인증 기준에 맞게 만들어진 식품에는 품질인증마크를 붙입니다. 그러면 보다 쉽게 안전한 식품을 찾을 수 있겠지요?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기준

어린이 여러분의 보다 안전한 식생활을 위하여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제도가 생겼습니다. 품질인증을 받기 위해서 사용하면 안 되는 식품첨가물을 알아봅시다. 사탕이나 과자, 아이스크림의 색깔이 너무 알록달록하다면, 이런 색소가 들어 있나 확인해 보고 가급적 없는 것을 섭취합니다.
또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식품에 합성보존료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합성보존료는 식품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므로 합성보존료가 들어있지 않은 것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합성보존료는 소르빈산, 안식향산, 아질산나트륨과 같은 이름으로 표시되므로 표시사항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간식류 품질인증 기준
과자류 중 과자(한과류는 제외), 캔디류, 빙과류, 빵류, 초콜릿류, 초코우유, 딸기우유와 같은 가공유류, 마시는 요구르트와 같은 발효유류, 아이스크림류, 어유소시지 천하장사, 맥스봉, 과일채소 주스음료, 탄산음료, 유산균음료, 혼합음료 

간식류 1회 제공당량 기준
열량 250㎉ 이하
포화지방 4g 이하
당류 17g 이하

식사대용 식품 품질인증 기준
밥 대신 먹을 수 있는 라면, 피자, 햄버거도 너무 열량이 높거나 짜거나 기름지면 안 되겠지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과 같은 영양성분도 들어있나 잘 확인해야 합니다.

식사대용 1회 제공당량 기준
열량 500㎉ 이하
포화지방 4g 이하
나트륨 600㎎ 이하

영양표시 확인해보아요

영양표시란 식품의 영양정보를 과자, 음료수, 빵, 캔디, 초콜릿 등의 식품 포장에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식품에 어떤 영양성분이 얼마만큼 들어있는지 영양표시를 확인하여 비교한 후 올바르게 선택하는 습관을 가져요.

영양표시 어떻게 확인하나요?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제품 옆면이나 뒷면에 영양성분 표시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당류, 지방, 포화지방, 나트륨과 같은 영양성분은 주의해서 살펴보세요.
- 당류는 많이 먹으면 충치가 생겨요.
- 지방, 포화지방을 많이 먹으면 뚱뚱해져요.
-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심장, 신장에 안 좋아요.

영양성분표시의 예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