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예방)

추천
등록일
2014-12-12
내용

암(예방)을 관리하기 위해 이렇게 바꿔보세요.

 

암이란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죽고, 다시 새로운 세포로 자라나요. 하지만 세포가 죽지 않고 계속 늘어나면서 돌연변이가 되면 다른 건강한 조직 기관을 파괴시키고 돌연변이화를 시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는 데, 이를 이른바 ‘암’이라고 부른답니다.

암(예방) 식단 관리의 key point, 발암물질 줄이기

① 암의 원인을 알면 암을 예방할 수 있어요.

원인

내용

발암물질

석면, 타르, 다이옥신, 아닐린 등

환경적 요인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23.0~24.9

방사선

돌연변이 및 피부암 발생


② 암을 예방하는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종류

기능

식품

항산화물질(antioxidants)

활성산소제거

마늘, 감초, 콩, 생강, 양배추, 당근, 샐러리

클로로필(chlorophyll)

유전자보호

터핀류(terpenes)

발암물질억제

토마토, 피망, 브로콜리, 감귤, 현미, 양파

터핀류(terpenes)

발암물질억제

식이섬유(dietary fiber)

발암물질배출

오이, 버섯류, 해조류, 딸기, 키위, 멜론

베타글루칸(β-glucan)

면역력증진


③ 육류 조리 시 발생하는 발암물질에 주의하세요.
고기나 생선을 직접 불에 굽는 직화구이(숯불구이)와 연기를 쐬어 조리하는 훈제법, 고온의 기름에 넣어 튀기는 튀김 같은 조리법을 이용하는 경우, 조리 과정에서 발암물질인 헤테로사이클린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조리법보다는 삶기, 찌기 등 발암물질 발생이 적은 조리법을 선택하세요.

암(예방) 영양 관리, 이렇게 하세요.

① 3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반찬은 골고루 먹어요.
- 3끼를 규칙적으로 섭취하세요. 암 환자 식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잘 먹도록 해 주는 것’이에요. 먹을 수 있을 때 가능한 잘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식욕이 있을 때 조금이라도 먹어야 합니다.
-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어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좋은 식단이에요.

② 밥은 매 끼니 1/2~1그릇, 단백질 반찬은 꼭 먹어요.
- 밥은 매 끼니 1/2~1그릇 정도가 적당하고, 간식으로 빵이나 과자, 떡 등을 소량 먹어요. 죽을 먹는 경우에는 하루 4~5번 이상, 자주 먹는 것이 좋아요. - 고기나 생선, 달걀, 콩, 두부, 치즈 등 단백질 반찬은 꼭, 충분히 먹도록 식단을 조절하세요.

③ 채소, 과일, 우유는 매일 먹어요.
- 매 끼니 다양한 채소를 섭취하세요. 매 끼니 2가지 이상의 채소를 섭취하세요.
- 다양한 제철 과일을 먹어요. 하루 1~2번 신선한 과일을 섭취해보세요.
- 하루 1~2컵의 우유 및 유제품을 먹어요. 우유, 두유, 요구르트 등을 섭취하세요.
- 식사에 의한 열 발생은 아침에 높고 저녁이 될수록 낮기 때문에 같은 음식이라도 저녁에 먹으면 열로 소모하는 에너지(열량)가 적어서 살이 찌기 쉬워요.

④ 기름은 볶음이나 나물 요리 시에 충분히 사용하세요.
- 지방은 열량을 많이 내고 음식물의 위 통과 속도를 늦추므로 소화가 가능한 범위에서 식사에 적절히 포함시키세요. 지방군에 속한 식품은 식물성기름, 고체성기름, 견과류, 씨앗, 드레싱 등이 있어요.

⑤ 양념과 천연조미료는 적당히 사용하여 맛있게 만드세요.
- 식품 자체가 가진 맛과 향을 이용해보세요. 과일의 맛과 향, 쑥갓, 깻잎 등 향을 내는 채소를 이용하면 음식의 맛과 풍미가 좋아져요. 카레, 고추, 겨자, 계피, 식초, 깨소금 등 자 조미료를 충분히 활용해보세요.

⑥ 물은 충분히 마셔요.
- 물은 우리 몸이 적당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해요. 탈수가 되지 않도록 물은 하루 6~8컵 정도 충분히 마셔요.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