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질환

추천
등록일
2014-12-12
내용

위장질환 관리를 위해 이렇게 바꿔보세요.

 

위장질환 관리를 위해 이렇게 바꿔보세요.

- 위는 식도를 통해 들어온 음식물을 저장하면서 잘 으깨어 위액과 섞은 후 소장으로 천천히 밀어내는 대표 소화기관이에요. 위에서 분비되는 위액에 펩신 등의 소화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단백질을 소화하는 역할을 해요.
- 위염이란 위장 점막에 염증이 있는 상태를 의미해요. 식습관이나 헬러코박터균의 감염, 약물,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해 위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요.

위장질환 식단 관리의 key point,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① 위염, 위궤양 등 위장질환이 진행된 상태라면 되도록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아요. 다음의 식품들이 위장질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주의식품이랍니다.
- 곡류: 잡곡, 현미, 보리 등 거친 음식
- 어육류: 튀긴 음식, 베이컨, 소시지, 햄 등
- 달걀류: 기름이 많이 들어간 프라이, 튀김
- 채소류: 질기고 섬유소가 많은 생 채소
- 유제품: 각종 우유, 요구르트
- 간식: 탄산음료, 커피, 차, 알코올 및 지방 함량이 많은 케이크나 튀김류, 그밖에 산이 강한 감귤, 토마토주스
- 양념: 고춧가루, 후춧가루, 겨자, 냉이

② 알쏭달쏭 속설로 알아보는 위장질환 예방 식습관
- 속이 쓰릴 때에는 우유가 좋다? : No!
우유가 위산을 중화하여 일시적으로 완충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과량 섭취하면 우유의 칼슘, 단백질로 인해 위산 분비량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어요. 또한 유당은 복통, 소화불량 등의 문제를 동반할 수 있으니 우유는 하루 1~2잔 정도로 제한하여 섭취하세요.
- 밤에 먹는 사과는 독? : Yes!
사과는 성질이 차고 섬유질이 많아 위와 장을 자극하여 배변과 위액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그래서 밤에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뱃속이 불편해서 잠을 푹 잘 수가 없어요. 반면 아침에 먹는 사과는 풍부한 비타민 B와 C를 섭취할 수 있어서 피로를 풀어주고 위의 활동을 촉진시켜 소화흡수를 돕는 역할을 해요. 또한 하루의 에너지원이 되므로 사과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아요.

위장질환 영양 관리, 이렇게 하세요.

① 3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즐겁게 하세요.
- 끼니를 거르지 마세요. 불규칙한 식사는 위산 분비를 자극하게 돼요.
- 잠들기 최소 2~3시간 전에 식사를 마쳐 위가 편안한 상태로 잠을 자요.
- 스트레스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므로 최대한 편안하고 즐겁게 식사를 하세요.

② 적당량을 먹고, 과식하지 마세요.
- 건강 체중을 유지하세요. 비만과 과식은 위장질환을 일으키므로 자신에게 맞는 필요섭취량만큼만 섭취하고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여 건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 하루 3끼 식사량은 적절히 배분하여 과식과 폭식을 피하세요.

③ 채소, 과일, 우유는 매일 먹어요.
- 매 끼니 다양한 채소를 섭취하세요. 식사 시 한 컵 이상의 채소를 먹는 것이 좋아요.
- 다양한 제철 과일을 먹어요. 하루 2번 신선한 과일을 섭취해보세요.
- 하루 1~2컵의 우유 및 유제품을 먹어요. 우유, 두유, 요구르트 등을 섭취하세요.

④ 싱겁게 먹어요.
- 젓갈, 장아찌, 김치, 김, 가공식품 등은 염분 함량이 높은 대표 음식이므로 적게 섭취하도록 하세요.
- 음식 조리 시 소금 사용량을 줄이고, 간이 되어 있는 음식을 먹을 대 소금이나 간장을 더 넣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국과 찌개는 국물이 아닌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아요.

⑤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하고 고지방 식품을 피하세요.
- 가금류의 껍질, 육류의 자방 부위는 제거하고 되도록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세요.
- 튀김, 볶음 등의 요리보다는 찜이나 조림 형태의 조리법을 이용하세요. 기름진 음식은 비만을 유발하여 위잘질환을 더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⑥ 카페인, 술, 담배는 피하세요.
- 카페인과 탄산음료는 위를 자극하므로 가능한 적게 섭취하세요.
- 영양 불균형 및 간, 심혈관계질환, 암 등 각종 질병을 초래하는 지나친 음주를 피하세요.
- 니코틴은 식도 괄약근압을 감소시켜 위식도역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금연을 실천하세요.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