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카페인

 

카페인이란?

- 카페인은 커피나무, 차 잎, 코코아 콩, 콜라나무 열매, 과라나 등에 함유된 성분으로 식품 원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어린이, 청소년 등이 즐겨먹는 콜라, 초콜릿, 에너지음료 등에도 광범위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카페인의 효능으로는, 각성작용, 강심작용 등이 있습니다.

식품 속 카페인 함량

- 외국에서는 천연원료는 규제하고 있지 않습니다.
- 우리나라 역시 천연원료는 규제하지 않지만, 식품첨가물인 카페인은 콜라형 음료에 한하여 0.015%이하로 사용토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식품 별 카페인 함유량


이미지 출처 : 식품나라(www.foodnara.go.kr)

카페인 일일 섭취 권장량

카페인은 동전의 양면처럼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카페인의 민감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 스스로 카페인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 카페인 일일 섭취권장량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어린이 체중 1kg 당 2.5mg 이하

카페인 과다섭취 시 부작용

카페인을 과다섭취하면 불면증, 신경과민, 메스꺼움, 위산과다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은 부작용 정도가 성인보다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 학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잠을 쫓기 위한 목적으로 에너지음료 등을 섞어 마시거나 과다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 카페인 음료 확인법

'고카페인함유' 표시 카페인이 1mL 당 0.15mg 이상 함유된 액상음료(차, 커피 제외)에는 ‘고카페인함유’ 표시를 하여야 하며, 어린이나 임산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섭취를 자제토록 하는 주의 문구를 자율적으로 제품에 표시토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2013년 1월 1일부터는 고카페인 함유 음료에는 총 카페인 함량 및 주의문구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변경됩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