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 바이러스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노로 바이러스

 

노로 바이러스란?

노로 바이러스는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력이 강하고, 연중 발생 가능하며 2차 발병률이 높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노로 바이러스를 10개만 섭취해도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증상이 소멸된 이후에도 2주간 전염이 가능합니다. 환자의 구토물이나 대변에 다량의 노로 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손이나 문고리 등을 통해 사람과 사람간의 2차 감염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24~48시간이며,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으로는 속 울렁거림, 구토, 설사, 복통, 두통 증세가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려면?

항바이러스 백신 등이 개발되어 있지 아니하므로 개인위생 관리와 식음료 관리를 통한 예방 노력만이 감염을 막는 길입니다. 사람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식품을 통해 오염이 되기도 하고,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 의해 2차 감염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손씻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세척해 드세요. 어패류는 완전히 가열을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이 의심되는 지하수 등은 사용을 자제하고 식수나 세척용으로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반드시 끓여서 사용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열에 약해서 85℃ 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됩니다. 식품은 가능한 한 85℃ 에서 1분 이상 가열한 후 섭취하세요. 2차 감염을 막기 위하여 노로 바이러스 환자의 변, 구토물에 접촉하지 않으며, 노로 바이러스 식중독 발생 시설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소독을 실시하여 2차 감염을 방지합니다.


1.칼, 도마, 행주 등은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여 사용합니다.
2.바닥, 조리대 등은 물과 염소계 소독제를 이용하여 철저히 세척과 살균을 하도록 하세요.
3.차아염소산 나트륨(염소 200 ppm); 가정용 락스를 200배 희석한 농도로 살균하고, 오염된 옷이나 이불 등은 비누와 뜨거운 물로 가열 세탁을 합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