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겨울

 

겨울 철 식중독 예방하기

식중독은 주로 음식물이 쉽게 상하는 여름철에 발생할 것 같지만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식중독도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겨울철 식중독 환자 중 절반이 넘는 경우를 차지한다.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도 살아남기 때문에 손 씻기와 같은 개인 위생관리가 소홀해지는 겨울철에 감염 될 가능성이 높아지니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의 특징
- 노로바이러스는 일반 세균들과 달리 낮은 온도에서도 오래 살아남아, 위생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겨울철에 잘 발생한다.
- 소형·원형의 바이러스로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며, 감염력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 매우 적은 양으로도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고 무엇보다 숙주에서 기생하는 특성을 지녀 지하수 등 물에서도 생존 가능합니다.
- 저온에서도 감염력을 유지하고 손 등을 통해 빠르게 전염됩니다.
- 노로바이러스는 자연 환경에서 장기간 생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실온에서는 10일 정도, 10℃ 해수에서는 1개월 정도, -20℃~ -80℃ 냉동 상태에서도 수 년~수십 년 생존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방법

1. 개인위생 및 손 씻기의 생활화
외출에서 돌아온 후, 화장실 사용 후, 식사 전, 조리 시작 전·후 및 식재료 취급 전·후에는 반드시 비누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식품 조리 및 섭취 요령 식품을 조리할 경우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합니다.
- 가열 조리된 식품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 채소 및 과일류 등 비가열식품은 소독제로 세척하거나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고, 굴 등 패류는 가열섭취 합니다.
- 물(지하수 등)을 음용수로 사용하는 경우 끓여서 마시도록 합니다.
- 칼, 도마, 행주 등은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여 사용합니다.

3. 조리종사자 등은 주변 환경을 청결히 유지합니다.
- 바닥, 조리대 등은 물과 염소계소독제(1,000ppm)를 이용하여 세척·살균합니다.
- 오물 등 처리 시에는 반드시 일회용 비닐장갑ˇ등을 착용하고 비닐봉투에 넣은 후 차아염소산 나트륨액(200ppm)을 스며들 정도로 분무하고 밀봉하여 폐기합니다.
- 바이러스가 오염될 수 있는 화장실 손잡이 등을 세심하게 소독합니다.

4. 식중독 발생 시 환자를 격리 치료합니다.
-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 시 주의사항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의심 환자를 발견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환자를 격리 및 치료하고, 집단설사환자가 발생한 경우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하여 식중독 환자 확산을 방지해야 합니다.
-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식품을 취급하지 말아야 합니다.
- 조리종사자가 배탈, 설사, 구토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인근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에 보고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 최소 7일 이상 조리과정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이 오염된 의류 등은 세정제(살균·세척제)를 첨가하여 철저히 세탁하고 건조시킵니다.
-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 시설은 소독을 실시하여 2차 감염을 방지합니다.

겨울 철 식품 안전 보관법

- 냉장실 온도는 5도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냉동실은 영하 15도 이하로 맞춰야 합니다. 최적 온도를 맞췄다고 해도, 냉장고 문을 여닫을 때 외부의 열기가 들어가면서 식품이 조금씩 부패됩니다.
- 뜨거운 음식은 바로 냉장고에 넣지 말아야 합니다. 음식의 열이 냉장고 안에 든 다른 음식의 온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 만두, 떡, 육류, 생선 등 냉동식품은 6개월, 냉장 보관한 조리식품은 3~5일 이내, 육류는 2~3일, 생선은 1~2일 안에 소비해야 합니다.
- 냉장고내에 보관하는 식품의 양은 냉장고 용량의 70% 이내로 합니다.
- 냉장고에 보관된 음식은 70 ℃ 에서 3분 이상 재가열한 후 섭취하고, 먹다 남은 식품을 보관할 때는 재 가열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냉장고는 최소한 한 달에 한번 청소합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