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황사 대비식품안전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봄철 황사에 대비한 식품안전 요령은 무엇인가요?

 

Q. 황사란 무엇인가요?

주로 중국 북부나 몽골의 건조·황토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 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엎었다가 서서히 강하하는 현상 또는 강하하는 흙먼지를 말합니다. 3~5월에 많이 발생하며 때로는 상공의 강한 서풍을 타고 한국을 거쳐 일본·태평양·북아메리카까지 날아갑니다.

Q. 황사가 식품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 황사 입자는 주로 봄철에 발생하여 직접적으로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품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 황사 미세입자로 눈, 호흡기에 질병이 유발될 수 있으며 황사 성분인 중금속, 이물이 식품에 오염될 경우 건강장애 및 식중독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황사로 건강장애나 식중독사고가 확산되는 경우 식약청에서는 긴급대응회의가 개최되어 관심, 주의, 경계, 심각에 해당하는 위기경보가 발령됩니다.
- 또한 위기수준에 따라 대응조치를 시행하며 올바른 정보 및 국민 대처 요령 등을 홍보하여 식품사고에 대응합니다.

Q. 황사가 있을 때 조리 식품에 피해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외기의 공기가 주방으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으세요.
- 공기 정화장치가 있으면 기동하세요.
- 주방기구와 용기는 세척하여 사용하세요.
- 싱크대, 조리기구에 미세먼지를 제가하기 위해 깨끗하게 청소하세요.

Q. 황사 후의 식품안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잔존 먼지로 인해 2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청소하세요.
- 황사에 노출되어 미생물 등에 오염된 것으로 우려되는 식품 중 오염물질 제거가 불가능한 제품은 폐기하세요.
- 합성세제 또는 소금, 식초, 숯, 베이킹파우더 등을 사용해 세척하세요. 하지만, 이와 같은 재료들은 정확한 희석 농도를 맞추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세척효과 또한 일정하지 않습니다.
- 실험결과, 채소나 과일의 세척에서 가장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 것은 알코올이 들어있는 채소과일 전용세제임을 참고하세요.

기타
- 가축은 방목을 자제하고, 축사는 출입문을 통제하여 미세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 황사 발생 후에는 축사주변을 깨끗이 세척하여 황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해주세요
- 황사 발생 후에는 식품제초 업체는 제조·가공 및 조리 등에 사용되는 기계·기구류를 살균소독 후 세척하세요
- 황사 발생 후에는 영업장 주변의 황사물질 청소 등 청결을 유지하세요.

Q. 황사가 심한 계절에 안전한 식품 섭취요령은 어떻게 되나요?

- 몸 안에 들어온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이 보다 잘 배출 될 수 있도록 물을 많이 마십니다.
-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로 인해 중금속 함량 및 기타 유해물질의 함량이 높아 질 수 있으므로 지하수 섭취를 가급적 자제합니다.
- 포장되지 않은 과일·채소는 2분간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간 세척하시고, 필요에 따라 주방용 세제를 이용하여 세척합니다.
- 노상 포장마차, 야외 조리음식 등은 황사에 의한 오염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드시지 마시고, 자녀들이 음식을 외부에서 먹지 않게 지도합니다.

<참고자료> ‘황사 대비 식품 취급 및 안전관리 요령’, 기후변화대응 식품안전관리 연구사업단

첨부파일
이전글
복어
다음글
유아비만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