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용 요리제 기구 안전 사용 가이드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주방용 유리제 기구 안전 사용 가이드

 

유리제 기구의 종류 및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볼까요?

주방용 유리제 기구에는 크리스탈 유리제 기구, 가열조리용 유리제 기구와 일반 유리제 기구가 있습니다.

크리스탈 유리제 기구

크리스탈 유리제 기구는 일반유리에 산화납이나 산화바륨 등을 넣어 제조된 것입니다. 무게감이 있고 반짝거리는 특징이 있으며, 와인잔, 주스잔 등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납이 함유된 크리스탈 유리제 기구는 음식제공 시에만 사용하고, 식품보관 시에는 납을 함유하지 않은 (lead-free:무연) 기구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산성의 식품은 납이 함유된 제품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열조리용 유리제 기구

가열조리용 유리제 기구는 식품을 가열하여 조리하는 용도로 제조된 것입니다. 냄비, 주전자, 제빵용 틀, 냄비뚜껑 등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가열조리용 유리제 기구의 사용용도로는 직화용, 오븐용, 전자레인지용, 열탕용 등이 있습니다. 가열조리용 유리제 기구를 사용하시기 전에는 그 사용용도를 확인하고 용도에 맞게 사용하세요. 가열조리용 유리제 기구로 조리할 때는 용기 겉면에 묻은 물기를 닦은 후 사용하고, 조리도중 물을 더 부을 경우에는 냉수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격한 온도차는 유리제 기구가 감당하지 못하고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일반 유리제 기구

일반 유리제 기구는 규사 이외에 산화칼슘, 수산화칼슘 등을 넣어 제조된 것입니다. 제품의 예로는 컵, 그릇, 물병, 찬기 등이 있습니다. 일반 유리제 기구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때는 우유 등을 간단히 데우는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이 유형의 기구들은 가능하면 직접 화기에 갖다 대지 않도록 합니다.

주방용 유리제 기구의 사용 시 주의사항은?

유리제 기구는 충격에 약합니다. 갑작스러운 충격은 피해주세요. 세척할 때는 금속수세미나 연마제가 첨가된 세제 등은 피해주세요. 가급적 부드러운 스펀지 재질의 수세미로 세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제 기구가 파손되었을 때는 날카로운 조각이나 부스러기에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