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조영양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강조영양 (임신수유부)

강조영양소

임신 후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딸기

1. 엽산
① 엽산이란 무엇인가?
- 엽산은 태아의 건강한 성장에 중요한 비타민 B 군 중 하나입니다.
- 태아의 척추, 뇌, 두개골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이며, 임신 기간 중 초기 1~4개월 동안 특히 중요합니다.

② 엽산은 왜 섭취해야 하나요?
- 임신 중에는 태반형성을 위한 세포증식, 태아 성장, 혈액량 증가 등을 도와주기 위해 엽산이 요구 됩니다.
- 임신초기에 엽산이 결핍되면 신경관결손, 심장기형 등 태아의 척추와 신경계에 선천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임신부에서는 태반조기박리, 빈혈 등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③ 엽산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 임신기간 중 엽산의 권장섭취량은 1일 600 ㎍으로 비임신 여성의 권장섭취량(400 ㎍)보다 200 ㎍이 추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 엽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의 섭취를 통해 권장량을 충족시키는 것이 이상적이나 음식으로 필요량만큼 섭취하기는 어려우므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엽산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④ 엽산 섭취 시기는?
- 임신 초기 4주 이내의 태아 발달에 엽산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는 임신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시는 경우 임신 한 달 전부터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태아의 신경관 결손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 임신 후 3개월까지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⑤ 어떤 식품에 엽산이 많은가?
- 쑥갓, 메추리알, 시금치, 깻잎, 딸기(생과), 부추, 고춧잎, 총각김치, 오렌지(무가당주스), 토마토, 오렌지, 키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 식품의 엽산 함량

식품

100g 당 함량(㎍)

식품

100g 당 함량(㎍)

식품

100g 당 함량(㎍)

쑥갓(삶은 것)

233.7

메추리알(삶은 것)

228.9

시금치(삶은것)

181.1

들깻잎(생것)

157.5

딸기(생과)

127.3

부추(삶은 것)

76.5

고춧잎(삶은 것)

68.4

총각김치

58.9

오렌지 (무가당주스)

57.6

토마토(생과)

51.9

오렌지(생과)

50.8

키위

49.4

고구마(찐 것)

46

콘프레이크

34

귤(생과)

24

토마토(주스)

22.1

멜론(머스크)

21

바나나

16.2

 

생선

2. 철
① 철이란 무엇인가?
- 철은 세포에 산소를 운반하는 혈액성분(적혈구)을 구성하는 무기질 성분입니다.
- 임신기간 동안 태아와 태반 성장으로 철의 요구량이 증가됩니다. 또한, 태아는 출생 후 처음 몇 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신체에 철을 저장해야 합니다.

② 철은 왜 섭취해야 하나요?
- 태아는 엄마 뱃속에서 활발한 대사 작용과 성장하기 때문에 혈액량이 급속히 증가하는 임신기간에는 철의 중요성이 커지며 부족한 경우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 임신부에게 철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빈혈이 생기게 되면, 창백해 보이거나 손톱 밑이 창백하거나 매우 피곤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철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 임신기간 중 철분섭취량은 1일 24 mg으로 비임신 여성의 권장섭취량보다 10 mg이 추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 임신 후기에는 임신부와 태아에게 필요한 철을 식품으로 충족시키기 어려워지므로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담을 통해 철 보충제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④ 어떤 식품에 철이 있을까요?
- 지방이 적은 붉은 살코기, 닭고기 등 가금류, 생선, 굴, 깻잎, 시금치, 두부, 건포도와 건자두 같은 말린 과일, 아몬드, 땅콩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⑤ 철 흡수를 돕거나/ 방해하는 생활습관
- 육류, 생선, 닭고기 등의 동물성 식품에 함유된 철이 식물성 식품의 철보다 더 흡수가 잘 되므로 철이 풍부한 동물성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은 식품(귤, 딸기, 양배추, 오렌지 쥬스, 토마토 쥬스 등)과 철이 풍부한 식품을 함께 먹으면 철의 흡수가 좋아집니다.
- 섬유소, 녹황색채소, 콩류를 많이 먹는 경우 철 흡수를 방해하거나 체내 철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치즈

3. 칼슘
① 칼슘이란 무엇인가?
- 혈액 속에 용해되어 있는 칼슘은 근육수축, 뇌 전달물질 방출, 심장고동 조절, 혈액 응고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칼슘은 왜 섭취해야 하나요?
- 태아의 뼈 및 치아의 형성에 있어 중요합니다.

③ 칼슘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 임신기간 중 칼슘섭취량은 1일 940 mg으로 비임신 여성의 권장섭취량보다 280 mg이 추가 설정되어 있는데, 하루에 3~4컵의 우유섭취로 칼슘의 권장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 임신 후반기에는 식사로서 칼슘 필요량을 충족시키기는 어려우므로 필요시 의사와 상담을 통해 칼슘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④ 어떤 식품에 칼슘이 많은가?
- 우유, 치즈, 요구르트, 연어, 뼈째 먹는 생선, 시금치, 브로콜리, 콩, 오렌지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