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정맥류

추천
등록일
2015-11-27
내용

식도정맥류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식도정맥류

간 경변으로 인해 울퉁불퉁하게 굳어진 간 조직이 간 내의 혈액이 지나가는 통로인 정맥을 압박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것을 문맥압항진증이라고 합니다. 문맥압항진증이 생기면 혈액이 간 정맥을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고 근처의 식도 정맥으로 몰려들어 압력이 상승되고 식도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게 됩니다. 이 상태를 식도정맥류라고 부릅니다. 문맥압항진증은 대부분 원인이 간 경변이므로, 식도정맥류 환자 중 간 경변 환자가 다수 발견되는 것이 식도정맥류의 특징입니다. 식도정맥류는 식도 정맥이 받는 압력이 일정 수치 이상 높아지면 정맥이 파열돼 입과 항문으로 피를 쏟아내게 되고, 심할 경우 출혈성 쇼크로 인해 사망 까지 할 수 있어 예방과 치료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식도정맥류와 영양

식도정맥류가 있는 경우 혈관이 약해서 출혈 가능성이 크므로 섬유질이 많고 딱딱한 음식은 삼가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위장 출혈과 간 기능 이상으로 빈혈이 될 수 있으므로 조혈작용을 위한 무기질과 비타민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간 경변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간 경변 관련 식사조절도 동시에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감기 환자를 위한 식생활 실천지침

1.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2. 마른오징어, 마른멸치, 땅콩과 같이 딱딱하고 거친 음식은 제한합니다.
3. 강정, 캐러멜 등같이 식도에서 잘 내려가지 않는 끈적끈적한 음식은 제한합니다.
4. 섬유질이 많고 질긴 음식은 제한합니다.
5. 튀긴 요리 대신 찜 요리를 많이 이용합니다.
5.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을 위하여 신선하고 부드러운 채소와 과일(주스 형태)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6. 한꺼번에 많은 양의 식사를 섭취하면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소량씩 자주 식사하도록 합니다.
7.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과 양호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단백질과 열량을 섭취합니다.

음식 및 조리정보 - 어육류 부드럽게 조리하기

1. 육류의 결을 횡단으로 절단합니다.
2. 조리 전에 식초 물에 씻어서 한 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조리합니다.
3. 물에 소금 또는 간장을 조금 넣고 물이 끓기 직전 고기를 넣어 약한 불로 조리합니다.
4. 조리 전 과육을 육류와 함께 삶거나 잎에 싸서 조리합니다.
5. 파파야, 무화과, 파인애플, 배, 키위, 생강 등을 연육제로 활용합니다.

1일 식단표

아침

점심

저녁

간식

흰밥(2/3공기)
맑은 미역국(1그릇)
갈치조림(1작은토막)
숙주나물(1작은접시)
나박김치(건더기 소량)

흰밥(2/3공기)
쇠고기무국(1그릇)
달걀찜(1개)
시금치나물(1작은접시)
나박김치(건더기소량)

흰밥(2/3공기)
통배추된장국(건더기 소량)
불고기(1작은접시)
호박전(1작은접시)
나박김치(1/2그릇)

토스트(1쪽)
우유(1컵)
감자 크로켓(2개)
오렌지주스(1컵)
호상요구르트(1개)
복숭아통조림(3쪽)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