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추천
등록일
2015-11-26
내용

파킨슨병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뇌에 분포하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발생하는 만성 진행·퇴행성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손발의 떨림, 근육 경직, 느려지는 운동 동작, 자세 불안정 등이 나타납니다. 전 세계적으로 60세 이상에서 인구의 1% 정도가 걸리는 희소병이었지만, 최근에는 60세 이하도 전체 환자의 15% 정도 됩니다. 또한, 파킨슨병은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 환자의 증상이 서서히 악화되고 발병 후 사망률 또한 80% 가까이 되기 때문에 어떤 질환보다 예방과 치료에 신경을 기울여야 하는 질환입니다.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티로신이 가득한 아몬드
하루 한 줌,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아몬드는 파킨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 소실로 발생하는데, 아몬드에 함유된 티로신이 우리 몸에 흡수되면 도파민으로 변형·생성되기 때문입니다. 티로신은 아몬드뿐만 아니라 바나나, 호박씨에도 풍부하므로 한데 모아 시리얼과 함께 아침대용으로 먹으면 티로신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홍삼
홍삼은 파킨슨병 예방에 제격으로 꼽히는 식품입니다. 우리 몸의 활성산소는 도파민 생성을 억제해 파킨슨병을 유발하게 되는데, 홍삼의 진세노사이드는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의 활동을 촉진해 활성산소가 제거되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진행한 실험에서는 진세노사이드를 투여한 쥐 그룹은 투여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도파민이 80% 이상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나, 진세노사이드와 도파민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식사요법

파킨슨병 환자는 일반적으로 손과 팔의 경련으로 인해 식기를 다루기 어렵고, 입과 식도가 경직되기 시작하면 음식 섭취가 어려워 점차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파킨슨병 환자는 고열량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내부 장기의 운동능력이 느려지기 시작하면 소화불량이나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식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색생활 지침

1.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식품을 섭취합니다.
2. 꾸준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3. 한입에 먹기 쉬운 형태로 조리합니다.
4. 변비 예방과 완화를 위해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치핵
다음글
감기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