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결핍증

추천
등록일
2015-11-18
내용

아연결핍증

 

아연이란?

아연은 신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원소로, 단백질과 DNA의 생성에 관여하고 우리 몸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항해 싸울 수 있도록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연은 성장 호르몬과 성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등의 호르몬 활성에도 관여합니다. 아연은 체내에서 저장되지 않으므로 아연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 공급해주어야 하며, 육류, 굴, 조개류, 그리고 현미 등 정제되지 않은 곡물 등에 풍부합니다.

아연결핍증

적은 양이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원소인 아연이 부족하면 아연결핍증이 생기게 됩니다. 아연은 신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어린아이가 아연이 부족하면 성장이 늦어질 수 있으며 생식기관의 발달 저하, 성적인 성숙의 지연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기능이 약해져 질병에 쉽게 감염될 수 있으며, 피부와 눈에 염증이 쉽게 발생하고 상처가 잘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연이 부족할 경우 미각에 이상이 생기거나 야맹증, 각막 혼탁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할 때에는 활동이 저하되고 우울감이 생기며, 우울증, 정신분열 등의 증세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아연결핍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아연결핍증은 채식주의자나 영양결핍자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아연의 요구량이 많은 임산부, 수유부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결핍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아연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아연의 1일 권장섭취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9~10mg, 여성은 7~8mg이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식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기(돼지고기, 소고기 등)
아연은 주로 해산물, 붉은 고기(적색육), 전곡류, 콩류에 풍부합니다. 전곡류, 콩류 등 식물성 식품보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동물성 식품의 아연흡수율이 높으므로 이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붉은 고기에는 양질의 아연과 함께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굴이 있습니다. 굴 100g에는 약 90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꼬막의 60배, 계란의 20배로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또한, 굴은 ‘바다의 우유’,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로 비타민 A, B1, B2, C, 니아신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 철분, 인, 마그네슘,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고르게 들어 있습니다. 굴은 빛깔이 밝고 선명하며 우윳빛의 광택이 나는 것,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있으며 바로 오므라드는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