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루병

추천
등록일
2015-10-06
내용

구루병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비타민 D 결핍증, 구루병

구루병은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4개월에서 2세 사이의 아기들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루병은 뼈에 칼슘과 인이 제대로 축적되지 않아 뼈끝이 비대해지거나 휘어지는 증상을 보이며 적절한 치료없이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성장장애나 소인증으로 진행될 수 있어 예방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햇빛에 얼굴과 손을 꾸준히 노출하고 영양제나 음식을 통해 비타민 D를 보충하여 구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함유 식품

달걀노른자
달걀노른자는 100g당 약 87IU의 비타민 D를 함유한 고 비타민 D 함유 식품입니다. 달걀말이나 달걀찜 등의 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달걀 장조림은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식사 때마다 조리할 필요 없이 바로바로 꺼내 먹을 수 있습니다. 죽이나 미음을 만들 때 풀어 넣어도 좋습니다.

치즈
쿠키나 케이크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에 잘 어울려 비타민 D를 쉽게 섭취하도록 도와주는 치즈는 100g당 24IU의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어린이용 치즈나 기존보다 비타민 D 함유량을 높인 치즈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표고버섯
대표적인 비타민 D 함유식품 표고버섯은 100g당 18IU의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볶음, 구이, 탕, 부침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으며, 햇빛에 말려 건표고버섯으로 만들면 보관 기간도 늘릴 수 있고 비타민 D 함유량도 증가하므로 말려두었다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잘게 썰거나 갈아서 죽이나 이유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구루병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1. 햇볕 쬐기
- 음식 섭취 외에 하루 20분 정도 햇볕을 쬐는 것으로도 충분한 양의 비타민 D 흡수가 가능합니다.

2. 비타민제 섭취
- 아이가 음식 섭취를 어려워한다면 유아용 비타민제 등을 꾸준히 먹게 해 비타민 D 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3. 칼슘 섭취
- 비타민 D 외에도 칼슘 부족이 구루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으므로, 멸치나 우유 같이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오십견
다음글
비타민 B1 결핍증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