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추천
등록일
2015-09-30
내용

건선

 

만성 피부질환 건선

대표적인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은 피부에 좁쌀 모양의 작은 종기가 생기고 그 위에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이는 형태로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무릎과 팔꿈치 등 신체 일부분에만 생기지만 악화되면 전신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건선은 증상이 피부에 드러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자신감 결여나 대인기피증 같은 사회생활 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선은 면역세포의 활동성이 과하게 증가하면서 면역물질이 다량 분비돼 체내의 각질 세포를 자극함으로써 각질의 과다한 증식을 일으켜 발생합니다.

건선과 식습관과의 상관관계

건선의 원인이 되는 면역세포의 과한 활동성은 체내에 쌓여있는 열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만성피로, 불면증 등은 몸에 열을 축적하게 만듭니다. 또한, 육류나 튀김 요리와 같이 기름진 음식은 체내로 들어가면 몸속에 습열이 쌓이도록 합니다. 습열은 면역세포의 활동량을 과하게 촉진해 건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건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보리
보리는 찬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몸의 열을 내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예전에는 열이 나면 이마에 보리 주머니를 올려 열을 식히기도 했습니다. 보리를 따뜻한 차로 우려내 마시면 몸속의 열을 내려 면역세포의 과한 활동성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선은 피부가 건조할 때 악화되기 쉬우므로 늘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물보다는 과일이나 채소를 통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는 피부의 건조함을 막아줄 뿐 아니라 영양소도 고루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는 수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로, 100g당 90g 가까이 되는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분이 많은 배는 껍질이 두껍지 않고 고유의 점무늬가 큰 것이 특징입니다.


마는 알라토인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라토인은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될 만큼 피부건강 효능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마는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죽은 세포인 각질의 제거를 돕기 때문에 각질이 겹겹이 쌓이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마를 갈아 우유와 함께 즙을 내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체내 열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췌장과 부신에 좋습니다. 또한,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기도 합니다. 토마토 주스나 방울토마토를 간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선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

건선은 꾸준한 자기 관리와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건선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5가지 생활습관을 소개합니다.

1. 가습기 등을 이용해 실내공기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2.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약해져 증상이 심해지므로 마음가짐을 편안히 합니다.
3. 피부에 닿는 자극을 최대한 줄입니다.
4. 담배와 술은 멀리합니다.
5. 살이 접히는 부분에 건선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합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역류성 식도염
다음글
변비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