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

내용
유럽에서는 봄을 알리는 야채라는 아스파라거스. 구운 고기와 함께 먹으면 맛이 일품이죠. 고대이집트 벽화에도 그림이 남아 있을 만큼 인류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은 식재료로,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소아시아지방이에요. 아스파라거스는 햇빛을 조절해 색을 만들 수 있어요. 예전에는 햇빛을 차단해 재배한 흰색 아스파라거스가 많이 생산되어 통조림으로 가공되었으나, 상대적으로 영양소 함량이 낮아 최근에는 녹색 아스파라거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요. 보라색 아스파라거스는 표피세포에 보라색인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축적되어 나타난 것이에요.
썸네일이미지
    아스파라거스
월별
4월
월별농식품
04,05,
분류
농산물> 채소류> 엽채류
주요산지
제주,남원,홍천,양구,평택,보령,김해
생산시기
4~5월
주요품종
흰색, 보라색, 초록색
영양

-아스파라긴산이 매우 풍부하며, 봉오리에 루틴이 많이 들어 있음
-Protodioscin이 들어 있고, 글루타티온도 다량 함유
-칼슘과 칼륨 같은 미네랄이 풍부함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와 E 등이 다량 함유됨
-엽산과 비타민 K, 베타카로틴이 다량 들어 있음
-피리독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퀘르세틴도 들어 있음

아스파라거스 (100g, 생것 기준)


아스파라거스영양표
에너지(kcal) 15
수분(g) 94.6
단백질(g) 1.9
지질(g) 0.1
회분(g) 0.6
탄수화물(g) 2.8
총식이섬유(g) 0.7
무기질(mg) 칼슘 22
61
0.5
칼륨 220
나트륨 4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54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321
B1(mg) 0.12
B2(mg) 0.13
나이아신(mg) 0.8
C(mg) 5
효능
-피로물질을 빠르게 연소시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효과적임-이뇨효과가 높고 신장기능을 활성화 시켜줌-숙취해소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음-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압을 낮춰 고혈압에 좋음-인슐린 활동을 촉진시켜 당뇨에 도움이 됨
조리법
데쳐서 먹거나 볶아서 먹어요. 끓는 물에 데친 후 식히면 초록색이 선명해지고 맛과 향이 유지되지요. 그러나 수용성 비타민의 손실방지를 위해 오래 데쳐도 안 좋아요. 아스파라거스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기름을 곁들이면 흡수율이 좋아져요. 볶음으로 먹을 때는 5cm정도로 막대 썰기 한 아스파라거스를 프라이팬에서 기름에 향신료, 소금을 넣고 살짝 볶으면 밝은 초록색이 나며 아삭한 식감과 함께 좋은 맛을 낸답니다.
손질과 보관법
아스파라거스의 딱딱한 밑동은 칼로 잘라 내거나 살짝 구부리면 툭하고 부러집니다. 연하고 어린 아스파라거스는 그대로 요리해도 되지만, 굵은 아스파라거스는 겉의 섬유질이 질겨요. 필러(감자껍질을 까는 도구)나 칼로 얇게 벗겨내고 사용합니다. 생것으로 보관할 때는 밑동의 끝을 잘라주고 물이 조금 담긴 그릇에 곧게 세워서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비교적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키친타월에 감싸고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5일정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어요.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