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랑알리미 결과보고서 - 경북

작성자
김**
추천
등록일
2019-08-19
내용

1. 강사명(소속 포함) :  김정숙(경북)

2. 교육일자 : 2019년 5월 24일

3. 교육시간(00시~00시) : 16:00~18:00

4. 교육장소 : 키친 103

5. 교육분야(원산지표시제도, GAP제도, 로컬푸드 중 택 1 기재) : 로컬푸드의 이해

6. 교육형태(이론, 실습 중 택 1 기재) : 실습(농산물을 이용한 김밥만들기)

  * 실습의 경우, 실습메뉴 기재 ex) 실습, 로컬푸드 오이부추무침

7. 교육대상 : 농산물가공연구회

8. 교육인원 : 25명

9. 교육후기(느낀 점) :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때이른 폭염으로 뜨거운 여름이 시작되면서 이상기후로 인한 바른 먹거리를 찾기 위한 농산물 재배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령화사회를 지나 초고령화사회가 다가옴에 따라 노년기에 직접 농업에 참여하거나 혹은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로컬푸드에 대한 관심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건강한 생활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면서 바른 먹거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로컬푸드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농산물가공연구회는 대다수 회원들이 농원이나 체험장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로컬푸드에 대한 이론을 들으시고는 농원이나 체험장을 찾는 분들에게 알려드리겠다며 자료를 요청하기도 하셨습니다.

요리를 하면서 농산물에 대한 이해와 GAP, 원산지표시관련 안내도 함께하였고 올해 첫 시행된 농약관련 사항도 설명하였습니다. 소속단체의 회원인 제가 직접 강의를 하니 참여하시는 분들의 지지도도 높고 공감도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10.개선사항 :

농산물가공연구회는 대다수의 회원들이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시라 로컬푸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았으며, 이상 기후의 변화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앞으로 다가올 지구온난화로 먹거리가 부족해질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로컬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하시며, 경로당이나 단체등을 통해 더 많은 분들에게 강의가 이루어졌으면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저에게 강의를 요청하기도 하셨습니다. 특히 실습을 좋아하셨는데 실습에 따른 재료비가 높아 일부는 강사료에서 지불하였더니 더더욱 좋아하셨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원과 연계해 더 많은 분들에게 로컬푸드와 GAP, 원산지표시제도에 대해 농사랑알리미분들이 전파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제한된 예산에서 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는 실습에 따른 비용을 높이고 강사료를 조금 내리더라고 더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드릴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져봅니다.


※ 교육 사진은 첨부파일로 등록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