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서는 견학 전·후 설문조사 진행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지도확인을 진행하였다.
[견학 전 사회적 농장에 대한 이미지]
| 매우 부정적 | 부정적 | 보통 | 긍정적 | 매우 긍정적 | 계 |
인원(명) | 35 | 37 | 66 | 139 | 78 | 355 |
비율(%) | 9.9% | 10.4% | 18.6% | 39.2% | 22.0% | 100.0% |
↓
[견학 후 사회적 농장에 대한 이미지]
| 매우 부정적 | 부정적 | 보통 | 긍정적 | 매우 긍정적 | 계 |
인원(명) | 4 | 5 | 30 | 193 | 123 | 355 |
비율(%) | 1.1% | 1.4% | 8.5% | 54.4% | 34.6% | 100.0% |
- 견학 후 사회적 농장에 대한 이미지를 다시 한 번 조사한 결과 부정적인 이미지는 견학 전에 비해 20.3%에서 2.5%로 하락했으며, 긍정적인 이미지는 61.2%에서 89.0%로 상승함으로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의 결과를 보였다.
표)사회적 농업의 농촌 활성화에 대한 기여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총계 |
인원(명) | 8 | 7 | 49 | 180 | 111 | 355 |
비율(%) | 2.3% | 2.0% | 13.8% | 50.7% | 31.3% | 100.0% |
- 사회적 농업이 농촌의 활성화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의견에 대한 응답은 ‘그렇다’50.7%, ‘매우 그렇다’31.3%로 과반수가 넘는 82%가 농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표)사회적 농업이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 인원(명) | 비율(%) |
총계 | 355 | 100% |
사회적 농업의 운영목적, 필요성에 대한 관계자 (지역주민, 소비자, 농민 등) 이해증진 및 홍보강화 | 162 | 45.6% |
농가·단체·기관·소비자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 | 88 | 24.8% |
사회적 농장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추구하는 방향 ,목적 등 구체화) | 37 | 10.4% |
정부의지원 | 36 | 10.1% |
사회적 농업의 운영 방향 설정 (생산물 판매,치유,교육,등) | 30 | 8.5% |
기타 | 2 | 0.6% |
- 사회적 농업이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응답은 45.6%가 ‘사회적 농업의 운영목적, 필요성에 대한 관계자 (지역주민, 소비자, 농민 등) 이해증진 및 홍보강화’를 꼽았고, ‘농가·단체·기관·소비자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에 대한 응답이 24.8%, 사회적 농장이 추구하는 방향 목적 등을 구체화 하는 게 필요하다는 ‘사회적 농장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이 10.4%로 나타났다.
표)견학 후 만족도 조사결과
| 전혀 그렇지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계 |
견학장소 | 인원(명) | 0 | 0 | 27 | 124 | 204 | 355 |
비율(%) | - | - | 8% | 35% | 57% | 100% |
일반 농장과의 차이점 | 인원(명) | 6 | 30 | 72 | 151 | 96 | 355 |
비율(%) | 1.7% | 8.5% | 20% | 43% | 27% | 100% |
사회적 농장제품에 대한 신뢰(만족)도 | 인원(명) | 5 | 36 | 39 | 131 | 144 | 355 |
비율(%) | 1.4% | 10.1% | 11% | 36.9% | 40.6% | 100% |
사회적 농장 생산품 직거래 의향 | 인원(명) | 0 | 2 | 58 | 180 | 115 | 355 |
비율(%) | - | 0.6% | 16.3% | 50.7% | 32.4% | 100% |
추후 참여여부 | 인원(명) | 0 | 0 | 7 | 127 | 221 | 355 |
비율(%) | - | - | 2% | 35.8% | 62.3%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