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소비자연합]농업농촌 사회적경제 바로알기(견학전후인지도조사결과)

작성자
한**
등록일
2019-12-27
내용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서는 견학 전·후 설문조사 진행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지도확인을 진행하였다. 



[견학 전 사회적 농장에 대한 이미지]

 

매우

부정적

부정적

보통

긍정적

매우

긍정적

인원()

35

37

66

139

78

355

비율(%)

9.9%

10.4%

18.6%

39.2%

22.0%

100.0%


[견학 후 사회적 농장에 대한 이미지]

 

매우

부정적

부정적

보통

긍정적

매우

긍정적

인원()

4

5

30

193

123

355

비율(%)

1.1%

1.4%

8.5%

54.4%

34.6%

100.0%

견학 후 사회적 농장에 대한 이미지를 다시 한 번 조사한 결과 부정적인 이미지는 견학 전에 비해 20.3%에서 2.5%로 하락했으며, 긍정적인 이미지는 61.2%에서 89.0%로 상승함으로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의 결과를 보였다.


                                    표)사회적 농업의 농촌 활성화에 대한 기여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그렇다

매우 그렇다

총계

인원()

8

7

49

180

111

355

비율(%)

2.3%

2.0%

13.8%

50.7%

31.3%

100.0%

- 사회적 농업이 농촌의 활성화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의견에 대한 응답은 그렇다’50.7%, ‘매우 그렇다’31.3%로 과반수가 넘는 82%가 농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표)사회적 농업이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인원()

비율(%)

총계

355

100%

사회적 농업의 운영목적, 필요성에 대한 관계자

(지역주민, 소비자, 농민 등) 이해증진 및 홍보강화

162

45.6%

농가·단체·기관·소비자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

88

24.8%

사회적 농장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추구하는 방향 ,목적 등 구체화)

37

10.4%

정부의지원

36

10.1%

사회적 농업의 운영 방향 설정

(생산물 판매,치유,교육,)

30

8.5%

기타

2

0.6%

- 사회적 농업이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응답은 45.6%사회적 농업의 운영목적, 필요성에 대한 관계자 (지역주민, 소비자, 농민 등) 이해증진 및 홍보강화를 꼽았고, ‘농가·단체·기관·소비자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에 대한 응답이 24.8%, 사회적 농장이 추구하는 방향 목적 등을 구체화 하는 게 필요하다는 사회적 농장으로서의 정체성 확립10.4%로 나타났다



)견학 후 만족도 조사결과

 

전혀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그렇다

매우

그렇다

견학장소

인원()

0

0

27

124

204

355

비율(%)

-

-

8%

35%

57%

100%

일반 농장과의

차이점

인원()

6

30

72

151

96

355

비율(%)

1.7%

8.5%

20%

43%

27%

100%

사회적 농장제품에

대한 신뢰(만족)

인원()

5

36

39

131

144

355

비율(%)

1.4%

10.1%

11%

36.9%

40.6%

100%

사회적 농장 생산품 직거래 의향

인원()

0

2

58

180

115

355

비율(%)

-

0.6%

16.3%

50.7%

32.4%

100%

추후 참여여부

인원()

0

0

7

127

221

355

비율(%)

-

-

2%

35.8%

62.3%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