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오이라 불리는 노각 효능과 요리법

추천
등록일
2020-09-15
내용



세종에는 아침마다 농가에서 배달되는 신선한 과채류와 육류를 판매하는 로컬푸드 매장이 있습니다

싱싱장터라 불리는 이 로컬푸드 매장의 장점은 아파트 단지가 많은 도시 가까운 공간에서 신선한 지역 과채류와 육류를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죠.




싱싱장터에는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은 세종 특산물인 복숭아뿐만 아니라 채소과일육류 등 다양한 종류의 농식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종에 잘 알려지지 않은 농식품을 찾아보던 중 가판대 한 쪽에 진열되어 있는 노각이 눈에 띕니다.

 

가격은 크기에 따라 1개에 1,000원부터 2,000원까지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그냥 보기에는 울퉁불퉁 과일처럼 보이는 노각
이 노각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늙은 오이'를 뜻합니다


대체로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수분 함량이 높고 칼슘 및 섬유 소질이 많아 갈증 해소와 피로 회복에 탁월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초록색으로 가늘고 기다란 오이와 달리 노각은 오이보다 2~3배 정도 두꺼운 편입니다

껍질에는 가시가 없고 노란 빛깔을 띠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예전에는 오이를 따지 않고 오래 둔 오이를 노각 오이라고 불렀습니다.

 

노각을 구매할 하나의 팁은 무겁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입니다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물이 많고 속이 찼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띠면서 부분적으로 푸른빛이 감도는 것이 아삭아삭하고 있다는 점도 유념하세요.

 

그렇다면 노각의 주요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진 노각은 오이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수분 함량이 높습니다

수분과 섬유소가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가 낮다는 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효과적이라는 말입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이 풍부해 노폐물 배출에 좋으며염분 배출을 도와 혈압을 강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노각을 꾸준히 섭취하면 아이에게는 골격 형성 및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고중장년층에게는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생산지는 충남 천안충북 진천경북 상주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로컬 매장에서 노각을 만나니 반갑더라고요.

 

노각은 식초를 넣어 무치면 비타민 C의 파괴를 막아준다고 해요

그 외 생채김치장아찌피클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노각 주스를 해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