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실 수 있는 꽃차에 대해 알아보자!

추천
등록일
2020-12-11
내용
꽃차-마셔도 되는 종류인지 먼저 확인해요
꽃을 말려 따듯한 물에 우려 먹는 꽃차.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꽃차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마실 수 있는 꽃차가 정해져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도라지 - 가래를 삭히고 혈당 강하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 도라지 / 뿌리, 잎만 사용 가능해요
산수유 - 자양, 강장, 보신, 도한, 동통, 요통, 관절염에 좋은 산수유 / 열매만 사용 가능하고, 꽃은 섭취 불가능해요
목련 - 맵고 따뜻한 기운이 막힌 코를 뚫어주고, 폐 염증을 억제해 천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해요. / 꽃받침과 수술 제거 후 꽃잎만 사용 가능해요.
달맞이꽃 - 피부 유연 효능, 피부 항산화 효능 기전을 함유하고 있는 달맞이꽃 / 순, 씨앗만 사용 가능하고, 꽃은 섭취 불가능해요.
밀크씨슬 -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각종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밀크씨슬 / 식물의 잎, 씨앗만 사용 가능해요.
올바른 꽃차 섭취를 위해서는 식용불가 꽃은 섭취하지 않으며, 식용 꽃이라도 꽃가루 등에 의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암술, 수술, 꽃받침은 제거하고 섭취해주세요.
식용불가 꽃(동의나물, 디기탈리스, 은방울꽃, 비비추) / 혼동되는 꽃(철쭉, 진달래) 철쭉꽃에는 그레이아노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절대 먹으면 안돼요. 진달래꽃은 수술에 약한 독성이 있으니 반드시 꽃술을 제거하고 꽃잎만 깨끗한 물에 씻은 후 섭취하세요.


먹을 수 있는 꽃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www.mfds.go.kr) 법령자료 - 법령정보 - 고시.훈령.예구 - 식품의 기준 및 규격 /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go.kr) 전문정보 - 기준규격정보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